하나된 충청 하나된 목소리

충청권 3개 시,도지사, 행정협의회 개최

김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10/08/12 [14:31]

하나된 충청 하나된 목소리

충청권 3개 시,도지사, 행정협의회 개최

김진호 기자 | 입력 : 2010/08/12 [14:31]
▲ 왼쪽부터 이시종 충북지사, 염홍철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가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공동발전과 상생협력에 대한 논의를 하고있다.                                                                                                         © 김진호기자
 
민선 5기 대전 충북, 충남의 광역자치단체장들이 12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충청권 공동발전과 상생협력을 다짐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충청권 3개 시도가 부분적으로 일부 의견이 상충하고 다를 수 있지만 대국적이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상생협력하고 윈윈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3개 광역단체장이 힘을 합쳐 하나된 충청권을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며, 하나된 충청이기에 하나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충청의 발전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지방의 힘이 절실히 요구된다"면서 "지방의 힘들이 모여 아시아적인 평화와 질서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며, 이것이 도민의 요구이며, 새로운 미래를 향한 전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들은 지역 최대 현안 5개 항에 충청권 3개 시도지사들이 합의했다.

공통안건으로 행복도시 원안건설 조속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과, 개별안건으로는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 국제공항간 연장,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충청 자립 경제권 구축, 충북경제자유구역 조기 지정 등 3건을 비롯해, 2010세계대백제전, 2010제천국제한방엑스포, 2010세계조리사대회아시아포럼 홍보 참여와 협조를 논의했다.

또한 대통령 공약사항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은 충청권 입지를 명문화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약속대로 이행해 줄 것을 촉구하는 공동결의문을 채택 발표했다.

행정협의회를 마친 충청권 3개 시도지사들은 대덕특구 비즈센터로 자리를 옮겨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에 참석해 행정과 경제 분야에 대한 협력과 상생을 재확인했다. 

▲ 민선 5기 대전 충북, 충남의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상생협력을 다짐하고있다.                © 김진호기자

충청권 현안 공동대응 및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시․도지사 공동 결의문

우리 충청권의 대전, 충북, 충남 시․도지사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정상적인 추진과 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조성 등을 바라는 500만 충청인의 여망을 모아 다음과 같이 합의하고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1.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추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국민 앞에 분명히밝히고 완전한 광역자치단체 기능을 수행하는 ‘세종시 설치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여 당초 계획대로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

2.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은 대통령의 충청권 공약이므로 충청권입지를 명문화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약속대로 이행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

3. 충청광역경제권 주요거점간 연계 강화와 청주국제공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간 연장과 대전~조치원간 2복선 전철화사업 등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국가적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공동 노력한다.

4. 충청권 상생발전 및 글로벌 경제중심으로 도약을 위해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과 3개 시․도, 연구원, 테크노파크(tp), 정책자문교수단 등이 참여하는 (가칭)충청권자립경제포럼 구성․운영에 공동 협력한다.

5. 충청지역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국제행사인 ‘2010세계대백제전’,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대전국제요리축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서로 협력한다.

        충청남도지사, 안희정, 대전광역시장 염홍철, 충청북도지사 이시종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