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건설 특혜, 사실로 밝혀져

공원 훼손해 터널진입로 개설

황인석 기자 | 기사입력 2007/07/16 [13:00]

동일건설 특혜, 사실로 밝혀져

공원 훼손해 터널진입로 개설

황인석 기자 | 입력 : 2007/07/16 [13:00]
   본지가 지난 4월 특종 보도한 동일아파트 각종특혜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아직도 공직사회의 비리가 만연돼 있음이 입증돼 시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그동안 동일아파트의 각종 특혜의혹은 몇해 전부터 시민들사이에 소문으로 나돌기 시작했고 지난해에는 시민단체들이 토론회를 개최해 특혜의혹을 제기하려 했지만 불발에 그치고 시민들사이에 소문만 무성한채 한해를 넘기고 올해초 쌍용동 아파트 건설 허가를 받아 본격 사업에 돌입함으로써 이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올라 본보가 집중보도한바 있다.
 
   감사원의 강도높은 감사결과 본보에서 제기한 '공원을 훼손해 터널진입로 개설-
- 봉서산 생태습지에 건축허가 - 건축 용적률 높여 15층 허가'
등이 사실로 드러났다.

 

   천안시가 도시계획상 고층 아파트 건립이 불가능한 자연녹지 지역에 아파트 건축을 허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03년 5월 쌍용동 봉서산 일대 11만여㎡에 대해 d건설사의 토지거래 허가 신청을 인가하고, 또 지난해 4월 이 지역에 11~18층으로 된 아파트 25개 동 건립을 위해 해당 건설사가 제출한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도 허가했다. 

   이곳은 생태습지를 포함한 자연 녹지지역으로 고층 아파트를 지을 수 없는 곳으로 드러났다. 또 도시계획상 2종 주거지역을 3종 주거지역으로 변경해 고도 제한을 해준 사실도 적발됐다. 
 
   이 지역은  천안의 동·서축을 잇는 폭 35m의 간선도로가 지나도록 도시계획도로가 정해져 있었지만, 시는 도로 계획이 빠진 건설사의 개발 계획서를 충남도에 제출해 아파트 건립을 가능하도록 했다.

   시는 아파트로 인해 관통도로 개설이 어려워지자, 아파트 지하에 터널을 뚫고 도로를 개설하는 안까지 검토했으나, 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실은 이미 지방건설사들과 건설종사자들사이에서 알고 있는 사실로 허가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측됐으나 쉽게 사업허가가 나자 지역 건설업자들사이에서 특혜의혹이 있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이에대해 감사원은 해당 d건설사 임원과 당시 해당 국·과장을 비롯한 전·현직 공무원 등 7명에 대해 공식적으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해당 건설사가 사업승인을 얻기 위해 천안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로비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감사원의 감사 자료를 넘겨받아 내주부터 해당 인원들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동일아파트 쌍용동현장은 현재 공사중지명령을 받고 공사가 중단된상태로 향후진입로개설등 도시계획과 관련된 절차를 밟아야 공사가 개개될수 있을 것으로 보여 상당한 시일이 필요한것이 라는게 업계의 추측이다.  더우기 최근 분양시장의 극심한 불황으로 시기적으로도 좋지 않아 내년이후에나 분양한것이란 관측이다.
 
   동일이 승승장구하기까지에는 천안시의 특혜와 더불어 지방언론의 침묵도 함께 했다는 의혹 제기돼 언론의 시대적 소명을 다시한번 일깨워주는 계기가 됐다.  천안시민이 다아는 의혹을 언론에 이를 철저하게 파헤치지 못하고 오히려 '쉬쉬'하는 자세로 일관했다는 시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귀울여야 할것으로 보인다.
 
   천안시에서 승승장구하던 동일건설이 이번 감사결과로 특혜가 드러나 검찰의 수사로 이어져 적잖은 타격이 있을 것이고, 이같은 파장이 분양시장에 어떤영향을 미칠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