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전국 최초 ‘재정헌장’ 선포식 가져

한국지방재정학회, 행정자치부, 시・군, 기관단체장 220여명 모여

편집부 | 기사입력 2006/12/28 [15:13]

충남도, 전국 최초 ‘재정헌장’ 선포식 가져

한국지방재정학회, 행정자치부, 시・군, 기관단체장 220여명 모여

편집부 | 입력 : 2006/12/28 [15:13]

 충청남도는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한국지방재정학회와 공동으로 전국 최초로 ‘충청남도 재정헌장’을 선포하고 행정자치부, 도의회, 시・군, 도단위산하단체장, 정책자문교수단, 한국지방재정학회 임원 등 2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전재정운용을 다짐하는 역사적인 ‘재정헌장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은 ▲이완구 충남도지사 인사 ▲김문규 충남도의회 의장 축사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 축사 ▲강인재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장 특강 ▲충청남도 재정헌장 선포 순으로 진행됐다.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민선 제4기 출범에 즈음하여 건전한 재정운용을 통해 도민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전국 최초로 역사적인 재정헌장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재정헌장 주요내용을 보면 ▲자주재원확충 ▲주민참여 최대보장 ▲계획적 재정운용 ▲지역균형발전 ▲효율과 성과의 원칙을 골간으로 하고 있다.
 
  충남도는 지방행정추진과 관련된 각종 규범을 체계화한 ‘충청남도 재정헌장’ 선포를 계기로 건전재정운용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가일층‘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 건설에 박차를 기할 수 있게 됐다.
 
  정재근 충남도 기획관리실장은 “지방재정운용의 건전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재정운용 기준 및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충청남도 재정헌장’ 선포를 계기로 도 건전재정운용 발전과 함께 전국 시・도 및 시・군・구 등에 확산함으로써 지방재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