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 9일 개관

한국의 지능로봇 특성화, 집적화 단지

양소망 기자 | 기사입력 2006/11/06 [17:25]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 9일 개관

한국의 지능로봇 특성화, 집적화 단지

양소망 기자 | 입력 : 2006/11/06 [17:25]
▲대전 지능로봇센터    

 대전에 로봇산업을 특성화, 집적화해 미래의 대전 경제를 이끌어갈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인 지능로봇산업화센터가 오는 9일 문을 연다.
 
 대전시는 유성구 탑립동 소재 대덕연구개발특구내 5천여평의 부지에 총사업비 125억원을 들여 2003년 착공에 들어가 연면적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2500평 규모의 지능로봇센터를 준공하고 9일 개관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로봇센터는 앞으로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능로봇 관련 연구기관 및 전문가, 기업을 연계한 지역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학.연 협동기술개발체제 및 실무 전문인력 교육시스템 구축하고, 로봇관련 기업들의 기술상용화 지원기능 등을 수행하게 된다.
 
 또 공용장비 공동이용으로 고가의 설계 및 측정장비 지원, 지능로봇관련기술개발 지원, 지능로봇 전문인력 양성, 창업보육환경 제공, 국내외마케팅지원, 지능로봇 개발관련 인적.물적.정보 네트워크의 구축사업 등 로봇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업들을 총괄한다.
 
 센터 1층은 로봇 특화u-러닝센터와  로봇체험교육실,  신뢰성평가테스트베드, 정밀측정실, 시제품개발실, 네트워크지원실이, 2층에는 특화디자인센터, 기술정보자료실, 네트워크 연구실, 회의실, 비즈니스 지원실 등이 들어선다.
 
 또 3층부터 5층은 로봇관련 기업 입주 공간으로 모두 15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센터내 주요 설치장비로는 로봇상세 3차원 디자인을 수행하는 카티아, 로봇제어보드를 설계하는 오카드, 로봇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매틀랩, 로봇 시제품 제작을 위한 폴리머 알피 등의 장비가 완비된다.
 
 아울러 정밀측정지원랩실에는 지능로봇 3d 초정밀 형상 및 치수를 측정하는 3차원 측정기, 부품 재료의 기계강도를 시험하는 만능재료시험기, 전기 전자 회로상의 신뢰성을 분석하는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주파수 영역을 분석하는 스펙트럼분석기와 교육시설 등이 들어선다.
 
 한편 시 관계자는 "로봇산업은 최첨단 융합기술의 총합체로 특성상 정보통신, 나노,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등과 접목.융합하는 산업으로 로봇산업의 성장효과는 모든 산업부문과 연계되어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능형서비스로봇과 국방로봇 분야를 집중육성해 지능로봇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는 물론 2015년대에는 대전을 세계적인 지능로봇허브시티가 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대덕밸리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