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장면은 내가 대신..."버추얼 스턴트맨 출현!!!"

대전시 지방과학기술진흥사업 일환...ETRI·에이알비전 등 참여

김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05/12/26 [02:55]

위험한 장면은 내가 대신..."버추얼 스턴트맨 출현!!!"

대전시 지방과학기술진흥사업 일환...ETRI·에이알비전 등 참여

김기석 기자 | 입력 : 2005/12/26 [02:55]

3차원 cg 영상 제작자라면 누구나 쉽게 사람과 똑같은 디지털 배우를 활용하여 대규모 군중장면이나 고난이도 액션 장면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액터연구팀(이인호 박사)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영상전문기업인 에이알비전(이영민 대표)은 과학기술부·대전시가 지원하는 지방과학기술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한 'cg 특수효과 제작기술개발 및 시범콘텐츠 제작' 사업의 연구성과를 21일 성과발표회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영상 제작자라면 누구나 실사 수준의 cg만들 수 있어...etri
 
etri의 디지털액터(digital actor)연구팀은 이미 발표됐던 '실사 수준의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기술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 더 쉽고 편리하게 액션장면 등이 포함된 cg 특수효과를 제작 할 수 있는 mayatm 플러그인(특정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가시켜 주는 보조프로그램)s/w의 개발을 완료하고, 이미 대전시 홍보영상물, 최신 영화제작에 사용하고 있다.
 
etri에서 개발한 실사수준 cg 기술은 미 헐리우드의 특수효과 전문기업들이 사용하는 외산 프로그램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미 영화 '태극기휘날리며' 등의 단역배우 제작에 사용됐다.
 
그러나 제한적인 환경에서만 제작이 가능했다는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3차원 영상 제작에 흔히 사용되는 '마야(mayatm)' 프로그램에서도 동등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새롭게 플러그인을 개발하였고, 특히 기존의 모션캡쳐 방식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한 극한 상황(예를 들어 사람이 나무에서 떨어지는 장면 등)의 장면 제작 기능을 강화했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기술은 지난 해 12월부터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미 모든 기술 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연구팀은 현재 관련기술을 응용해 대전시 홍보자료 등을 만들고 있으며, 오는 9월 개봉될 무협영화 '중천'의 주인공 역을 맡은 '정우성'의 위험한 장면을 대신할 스턴터맨으로서 활약할 예정이다.
 
이인호 etri 팀장은 "이제는 사람이 할 수 없는 위험한 스턴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cg를 이용한 특수영상 세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cg합성, 촬영현장에서 즉석으로...에이알비전

대덕특구 영상전문기업인 '에이알비전' 역시 관련 기술제작에 참여했다.
 
etri가 실물과 꼭 같은 디지털 배우 제작에 힘을 쏟았다면 에이알비전은 "촬영현장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영상처리기술"의 개발을 담당했다.
디지털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는 촬영상의 문제점이 크다.
 
실제 영화배우가 '사이버 배우'가 존재한다는 상상만으로 연기에 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 때문에 이미 완료된 촬영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에이알비전은 이같은 사실에 착안, 동영상을 촬영한 현장에서 즉시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실사/cg 합성용 시스템'인 에이알-프리비주얼(ar-previsual)을 개발했다.
 
이미 갖추고 있던 sd(일반tv화질) 영상용 합성프로그램의 성능을 개선하고, 영화촬영 장소 등 여러 환경에서 hd(고선명화질) 영상제작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회사는 연구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hd에 적합한 독자적인 카메라 트래킹 시스템, hd급 영상에 적용이 가능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 hd급 영상처리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실사/cg 영상합성 기술을 각각 개발하고, 이를 응용한 독자적인 시스템을 제작했다.
 
특히 이 기술을 응용하면 cg 화면과 영상을 생방송에서 합성할 수 있어, 스포츠 중계방송에서 볼 수 있는 정밀한 화면 합성 등에 이용할 수 있으며, 홈쇼핑이나 수출용 드라마에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도 응용 가능하다.
 
광고
광고
대덕밸리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