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대전시장 후보감 "누구 없소?"

대전지역 정당들 내년 선거채비 더욱 구체화

안재휘 기자 | 기사입력 2005/12/07 [15:15]

야당, 대전시장 후보감 "누구 없소?"

대전지역 정당들 내년 선거채비 더욱 구체화

안재휘 기자 | 입력 : 2005/12/07 [15:15]

  ◎ 지난 주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의 대전시장 출마선언이 정가 핫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지역정가에서는 권 의원의 대전시장 출마선언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 가장 최근인 한달 남짓 전의 충청권 여론조사에서 열린우리당의 지지도는 한나라당에 10% 가까이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행정도시특별법이 합헌으로 결정 난 이후에 나름대로 상승세를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열린우리당 일각에서는 권선택 의원의 대전시장 도전을, 당 지지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이벤트로 만들어보려는 의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에 대한 부정론과 긍정론이 혼재합니다. 우선 부정론부터 살펴보면, 몇 가지 이유를 근거로, 성공 가능성과는 상관없이 권선택 의원이 경선 이벤트를 이용해서 본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정치적 지지기반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 핵심인 정치행보가 아니겠느냐는 해석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긍정적인 해석이 있는데요, 권 의원이 지난 달 30일에 있었던 출마선언 직전에 대통령을 만나서 덕담을 듣고 이를 언론 플레이하는 등의 모습으로 미루어볼 때, 당내의 어느 유력계파와 내응이 이뤄지고 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따라서 권 의원의 대전시장 도전은 나름대로 로드 맵이 제대로 준비된 접근이어서, 현재의 염홍철 시장 독주 현상를 뒤집어서 상황을 반전시킬 묘안이 있을 것이라는 짐작도 존재합니다. 아무튼 열린우리당의 형편에 비춰볼 때 권 의원의 도전행보가 약이 될지 독이 될 지는 아직 예단하기가 이르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염홍철 시장이 이미 공천 고지를 선점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던데요, 지난 번 한나라당에서 열린우리당으로 당적을 바꿀 때, 정리가 되지 않았겠느냐는 것이죠?
 
  - 정황으로 짐작해 볼 때 그런 예측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주변에서도 그런 분위기는 충분히 느낄 수 있는 형편인데요, 비록 행정수도 이전에 부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이유로 당시에 충청도에서 민심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광역단체장이 거대야당인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여당으로 옮겨가는 일이 예삿일이었겠느냐는 추론인 것이죠. 사전이든 사후든지 간에 공천과 관련된 아무런 언질도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은 정확하지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설사 전략공천을 내정하는 그런 약속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결코 내놓고 말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는데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에 그런 약속사실이 공개된다면 무엇보다도 입당조건을 놓고 거래를 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결국 이 문제는 유추해석과 심증은 가되, 쉽게 입증될 성질의 것이 아니어서 단정(斷定)이 불가능한 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염홍철 시장으로서는 전략공천을 바라고 있지 않습니까? 향후 전략공천이냐 경선이냐 하는 문제가 또 하나의 핫 이슈로 떠오를 것 같은데요?
 
  - 굳이 염홍철 시장의 경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누구나 '전략공천' 방식으로 쉽게 후보가 되는 쪽을 선호하겠지요.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번에 시장 도전을 선언한 권선택 의원 자신도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대전중구 지역구의 '전략공천'을 강력히 희망했고, 결국 중앙당에서 그 뜻을 받아들여서 경선 거치지 않고 후보가 된 이력이 있습니다.
 
  열린우리당 당헌 제117조 (전략공천지역 선정) ①항에 보면 '중앙위원회는 국회의원과 시·도지사선거에서, ...후보자를 단수 추천하는 전략공천지역을 선거구 총수의 30% 이내에서 선정할 수 있다'고 돼 있는데요, 과거 정당들의 공천사례들을 참고해서 보면, 내년도 열린우리당의 후보경선 여부를 결정하는데는 여론조사방식의 자료수집 수단이 동원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염홍철 시장과 권선택 의원이 대전시 유권자들로부터 비슷하거니 유의미한 경합을 보인다면 경선방식으로 결정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염홍철 시장에게 심각한 후보결격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현재로서는 전적으로 권 의원이 남은 기간동안 얼마나 인지도와 지지도 등 정치적 기반을 넓혀 나가느냐 하는 것이 가장 큰 변수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만약에 염홍철 현 시장과 권선택 국회의원의 경선이 이루어진다면 빅매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우리나라 정치에서 경선을 통해서 바람몰이를 하고, 그 바람을 본선으로 이어가려는 노력을 경주한 것은 이제 꽤 여러 해가 됩니다. 부분적으로는 성공을 했고, 또 부분적으로는 여전히 부작용을 나타내고 있기도 한데요, 대전의 경우는 현재를 기준으로 볼 때 어차피 열린우리당이 최고의 지지를 얻는 정당이 아니고 보면, 잘 기획된 당내 경선이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어낼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런데 역시, 이 문제는 한편으로 염홍철 시장 지지층의 일반적인 감정을 고려해 보는 것이 올바른 접근일 것입니다. 한나라당에서 당적을 변경하면서까지 입당해온 현역시장을 상대로 놓고, 경선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적자(嫡子)니 아니니 하는 선명성 시비를 포함해서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흠집을 내는 것이 유리할 것인지, 그런 이벤트가 교과서적으로 진행이 잘 되어서 염 시장 지지세력들이 원숙하게 소화해낼 것인지 하는 것 또한 중요한 숙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경선이 이뤄지고 그것이 진정한 의미에서 선의의 빅매치가 되기 위해서는 충족해야 할 쉽지 않은 전제조건들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런 과제들만 잘 해결된다면, 열린우리당의 경선 이벤트가 정당이미지를 제고해서 본선경쟁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가정은 부정할 이유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한나라당과 국민중심당에서도 대전시장 후보군을 추리고 있나요?
 
  - 한나라당이나 국민중심당 모두 사실상 인물난을 겪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한나라당에서는 현 강창희 시당위원장의 출마를 권유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본인이 이를 극구 부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 국민중심당에서는 임영호 전 동구청장이 뜻을 두고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기산 서구청장에 대한 이야기가 간헐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정도 이외에 아직 이렇다할 인물이 거론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굳이 한 사람 더 예측해본다면, 아직은 미동하지 않고 있지만 자민련 당적을 보유하고 뉴라이트에도 직을 걸고 있는 정하용 배재대 교수가 적절한 시기가 되면 후보군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열린우리당 말고는 어느 당도 후보군이 뚜렷하게 윤곽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셈이죠.
 
  ◎ 이제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지방선거를 위해 각 당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데요? 각 당의 표정들도 정리해주시죠?
 
  - 소위 '정치아카데미'라고 하는, 출마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개설한 정치강좌를 시작으로 내년 정치일정 준비를 하고 있는 대전지역 정당들은 이제 선거채비를 더욱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이 가장 먼저, 이번 주말 그러니까 오는 10일까지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예비후보자를 접수한다고 지난 5일 밝혔습니다. 우리당은 접수된 예비후보자들의 면면을 파악한 뒤 내년 초에 경선 실시여부 등 공천방법을 마련할 계획인데요, 조만간 5만여 명에 이르는 당비를 내는 기간당원을 대상으로 후보자 선출방식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입니다.
 
  한나라당 대전시당도 연말까지 조직정비를 마무리짓고 내년 1월중에 예비후보자를 접수할 예정입니다. 한나라당은 지난달 5일 20-40대 청장년 당원 55명으로 이뤄진 '푸른축구단'을 창단한 데 이어서, 지난 일요일 그러니까 3일에는 지역 오피니언리더 70명이 참여하는 '푸른산악회'를 결성하고 시민들과의 유대강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 가칭 국민중심당은 오늘 대전시 서구 둔산웨딩타운에서 '대전시당 창당발기인대회'를 갖고 창당작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 행정도시 건설이 지속추진됨에 따라 정치권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도 해보죠. 유효변수라는 시각도 있지만 별 영향력이 없는 변수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 사실, 만약 행정도시특별법이 헌법재판소에서 위헌결정이 났다면, 그 자체가 정치권을 뒤흔들 핵폭탄급 변수가 됐을 것입니다. 충청권의 분란은 말할 것도 없고 국회무용론에다가 열린우리당의 내홍 등이 겹쳐서 나라 전체가 시끄러워질 소지가 있었던 거죠.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은 합헌결정이 났고, 큰 혼란은 막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단기적으로 볼 때 이 문제가 당장 새로운 쟁점을 만들어 내거나 갈등의 요인으로 부각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헌재 결정이 나기 전에 이미 정치권에서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승복해야 된다'는 명시적인 동의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여전히 불씨로 살아날 소지가 있습니다. 물론 법적인 재다툼이 아니라 정치적인 이슈화 가능성 부분입니다.
 
  짧게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길게는 내 후년 대통령선거에서 새로운 정치쟁점을 형성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게 보면, 어떤 경우에도 충청권을 의식한 대안을 동반한 이론(異論) 또는 반론이 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영향력 면에서 그리 걱정할만한 수준으로 다시 악화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어쨌든 이 문제는 이제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캔뉴스> 안재휘 기자 ajh-777@hanmail.net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