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핵융합기술로 선진국 핵융합로 기술 검증

국내 핵융합기술의 세계적 우수성 입증

김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05/11/10 [10:14]

국내 핵융합기술로 선진국 핵융합로 기술 검증

국내 핵융합기술의 세계적 우수성 입증

김기석 기자 | 입력 : 2005/11/10 [10:14]

과학기술부(부총리 겸 장관 오명)는 “꿈의 에너지”라 불리우는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위한 선진국들의 핵융합실험로의 핵심기술과 부품이 국내에서 개발된 연구시설들과 국내 기술진에 의해 검증되고 있다고 밝혔다.
 
  iter(국제핵융합실험로)와 일본 국가핵융합연구장치에 사용될 핵융합 플라즈마 가열장치의 핵심기술과 부품을 한국원자력연구소(소장 박창규)에서 성능검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원자력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2mw 중성입자빔 특성시험시설을 이용하여, 일본의 국가핵융합연구장치에 사용될 토카막용 대전류 이온원의 성능 검증을 일본원자력연구소의 연구원들과 함께 2005년 9월 5일부터 10월 21일까지 수행하였다. 금번의 공동실험을 통해 중성입자빔 가열장치의 200 초이상 운전가능성을 세계 최초로 검증하여 핵융합로의 연속운전 가능성을 보여준 실험결과로 평가된다.
 
  일본 원자력연구소의 연구원들이 한국에서 공동실험을 수행한 일은 처음 있는 일로 한․일 양국이 2004년 11월 핵융합협력약정을 체결한 이래, 우리보다 한발 앞선 일본핵융합계가 한국을 공동연구 파트너로 인정한 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일본 원자력연구소의 국제협력 책임자인 yamamoto 박사는 “공동실험의 결과들에 매우 만족하며, 이것을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핵융합 관련 한·일 공동연구과제가 활발히 수행되어 상호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iter 장치의 고주파 가열장치에 사용될 고주파 전송선의 냉각기술도 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rnl)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개발한 고주파 특성시험시설을 이용하여 기술의 타당성을 2005년 4부터 10월까지 검증하여, iter의 참여국으로서 iter 관련 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과학기술부는 2007년 말까지 초전도자석으로 구동되는 차세대핵융합연구장치(kstar)를 국내 기술로 개발․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kstar 사업을 추진중이며, 한국원자력연구소는 1996년부터 동 사업에 참여하여 가열장치들과 특성시험 시설들을 개발해오고 있다.
 
  금번의 국제협력 성과로, 우리 핵융합기술과 특성시험시설의 우수성을 입증하여 세계적인 연구그룹들과 대등하게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핵융합에너지는 21세기 국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용량 고효율의 에너지원으로 지난 8월 29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미래 국가유망기술 분야의 하나로 핵융합기술을 선정한 바 있다.
 
광고
광고
대덕밸리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