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뇌물수수 비리 '통렬히' 꼬집어

뇌물수수와 관련 의혹 보따리 풀어 놔

김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05/09/01 [16:02]

민노당, 뇌물수수 비리 '통렬히' 꼬집어

뇌물수수와 관련 의혹 보따리 풀어 놔

김기석 기자 | 입력 : 2005/09/01 [16:02]

  1일 기자회견을 통해 민노당의 이영순의원은 시청 공무원의 뇌물수수 비리와 관련해 여러가지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그는 건설비리가 전국 지자체에 횡행하는 관행으로 본다고 밝히고 이번 국감에서 철저하게 규명 노력을 하겠다고 밝혀 대전시 공무원들이 이번 국감기간동안 자료를 준비 하느라 많이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미 또 다른 제보들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고 밝혀 이번 사건의 유탄이 어디로 튈지 모를 상황이다. 현업에 있다고 밝힌 어느 건설업자는 통장으로 받은게 1억 4천이면 현찰은 14억은 되며 아무 힘없는 건설현장소장이 자기 월급 털어서 주겠냐는 제보를 해 왔다고 밝히고 그외 의미있는 제보가 여러개 있었다고 밝혔다.
 
  민노당 김창현 사무총장이 지난 주에 시청 기자회견에서 밝힌 바 있는 공무원노조 문제 또한 조만간 현실화 될 수 있는 문제로 보인다. 민노당이 이 문제에만 심혈을 기울인다면 못할것도 없다는 주변의 시각이다.
 
  공무원 노조가 있었으면 고질적 비리는 막을 수 있지 않았냐 하는 얘기가 먹혀 들어가는 대목이다.
 
  구기찬 행정부시장하고의 다툼과 관련해서도 김영호 사무처장이 상황 설명을 장황히 하자 이영순의원은 딱부러지게 '인식의 차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노당의 요구는 재발방지를 위한 더 특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요청이었는데 대전시에서는 그걸 수용 못했다는 전언이다.
 
  민노당이 축적한 자료가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김처장은 대전시 공무원들의 행정중심복합도시 인근 지역에 대한 다양한 투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번 기회에 드러나야 하는것 아니냐'는 의견을 피력했다.
 
  개발지역에 대한 공무원의 땅투기는 수 없이 많은 전례 속에서 나온것이고 자체조사를 하면 다 드러나고 재발방지도 할 수 있는 일이라 대전시에 자체조사를 촉구했는데 부시장이 '명예훼손'운운하며 흥분만 했다고 밝혔다.
 
  오늘 민노당이 밝힌 내용 중 상당수는 사실확인이 되지 않은 일들이지만 이 중 하나라도 사실로 밝혀 질 경우 대전시에 미칠 파급이 상당한 내용들이 여러개 있었다.
 
  이의원은 경찰 및 계룡건설에 대한 감시의 끈도 놓지 않았다.
 
  그는 계룡건설의 책임있는 자리에 있는 부사장이 경찰청을 왔다갔다하는건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제발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막을수는 없겠지만 시민들의 의혹을 받지 않도록 적절한 행동을 취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경찰에 전했다고 밝혔다.
 
  그는 경찰이 지켜야할 원칙을 대시민 선언을 통해 밝히고 이번 사건을 철저하게 성역없이 수사를 했으면 한다고 밝히고 계룡건설은 이번 건 말고도 산업폐기물 문제에서도 불법과정이 드러나고 있고 적발한 경찰은 상당히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포착되고 있다고 밝혀 이 건도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계룡건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게 정치적 목적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분명히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그 목적은 "이것이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하고 이 사회가 투명하고 깨끗하게 바뀌길 원하는 마음에서.. 서민들이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서.. 시에 대책을 촉구하는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의원은 '정치'얘기가 나오자 이 사건과 관련한 다른 정당들의 태도도 꼬집었는데 다른 사건 같았으면 열린당 한나라당 다 뛰어 내려 와서 모든 대책을 그들이 다 세우는 것처럼 말했을텐데 이번엔 왜 이렇게 조용한지 이해가 안간다고 밝혔다.
 
  지역토착건설업체와 여야당의 유착 의혹을 지적하는 부분이다.
 
  이영순 의원은 계룡건설에 불이익을 줄 수 있는 타당한 이유가 있지만 영진건설이 부도나면서 상당히 흔들린 과거 경험으로 볼 때 그보다 훨씬 큰 계룡건설이 쓰러질 경우 지역경제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역 여론을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관급공사에서 오고가는 모든 자금은 주민들의 혈세인데 공사금액보다 많은 리베이트가 왔다갔다하면서 몇몇 업자들의 배만불려주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것이 지역사회를 살리는건지는 답이 나와있다"고 밝히고
 
  "비리지역업체를 그대로 두는것이 지역을 살리는 것이냐 출혈이 있더라도 정화시켜서 세금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드는것이 중요한 것인가 하는 건 판단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래저래 대전시에는 '인디언썸머'가 이어 질 것으로 보인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