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대전판 X파일' 공개해야

수첩 공개 후 한 점 의혹없는 수사해야

김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05/08/31 [09:38]

경찰은 '대전판 X파일' 공개해야

수첩 공개 후 한 점 의혹없는 수사해야

김기석 기자 | 입력 : 2005/08/31 [09:38]


  대전시청 공무원의 뇌물수수에 대해 경찰이 수사의 고삐를 죄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은 29일 대전시청 7급 공무원을 소환해 조사한데이어 30일 건설본부 공무원에게 가장 많은 뇌물을 준 것으로 알려진 계룡건설에 대해 대대적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날 계룡건설 본사뿐만이 아니라 계룡건설이 수주해 건설하고 있는 동부순환도로 현장사무소 및 관련 하청업체 등을 전격 압수수색해 컴퓨터 본체와 회계장부 등 박스 20개 분량의 자료를 압수했다.
 
  경찰은 지난 25일 대전시 건설본부 등에서 압수해간 컴퓨터 본체에서 지워진 파일을 복구해 일부 혐의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 졌으며 이를 토대로 관련 공무원들을 다음달 초부터 차례로 소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건강을 이유로 소환을 거부하던 삼성중공업건설부분의 직원도 31일 경찰에 출두해 조사에 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경찰이 보기 드물게 대전시청 및 35년 전통의 대전 최대의 건설업체를 압수수색하면서 혐의를 입증하려 의욕을 보이자 이와 관련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번 기회에 건설관련 공무원과 업자들의 유착 및 비리를 뿌리 뽑아야 한다는데 공감을 표하면서도 마치 잘 짜여진 각본처럼 수사가 이어지는 것을 지켜보며 '수사가 어디까지 가려나?'하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경찰은 기초수사만 한 뒤 경찰에 이첩시키던 그동안의 관행과는 달리 '우리에게 퇴로는 없다'고 스스로 밝히면서까지 수사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경찰이 이토록 힘을 낼 수 있는 건 시민의 지지가 저변에 깔려 있음은 물론이다.
 
  하지만 경찰이 모든 비리를 다 파헤칠 수 있다고 보는 사람은 드물다. 대전시나 계룡건설에서 수사에 적극 협조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는 하지만 뇌물수수공무원과 상납건설업자가 스스로 이실직고 할리도 없을 뿐더러 대부분 음성적으로 이뤄진 범죄라서 내부고발자의 고해성사가 없는 한 고질적 비리의 뿌리까지 뽑아낸다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5일 대전시 건설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에서도 일부 공무원은 기자들의 취재를 방해하며 사무실 문을 잠그는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고 29일 있었던 건설직 공무원 자정결의대회에서도 '반성 및 재발방지'보다는 건설직 공무원들을 옥죄어 오는 외부 환경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뤘다.
 
  한편 이번 수사에서 결정적 증거가 된 것으로 알려진 구속된 대전시청 공무원 주모 씨의 수첩이 공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대전판x파일'로 알려진 주모 씨의 수첩 때문에 대전시에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다고 주장하고 경찰이 드러난 비리를 모두 파헤칠 각오가 되어 있다면 수첩의 내용을 밝혀 시민들의 지지를 더 이끌어 내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찰출입기자들 주변에서는 심지어 '누가 수첩을 봤는데 기자이름도 있다더라'하는 루머까지 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오해와 반목을 불식시키면서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 관행적이면서 고질적인 비리를 뿌리 뽑는 유일한 방법은 뇌물수첩 공개를 통해 정면 돌파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삼성의 이학수와 중앙의 홍석현이 바쁜 와중에 식당에 모여 거짓말로 대화를 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주모씨도 수첩에 등장한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일부러 있지도 않은 사실을 적었을리 없기 때문이다.
 
  뇌물수첩의 내용만이 이번 ‘뇌물수수’사건의 진실을 보여 줄 거울과도 같은 것이다.
 
  경찰은 '뇌물수첩'공개를 통한 정공법으로 오랜만에 지지를 보내주고 있는 대전시민에게 답할 차례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