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건설, 경찰 압수수색에 '초긴장'

[뉴시스] 연제민기자 | 기사입력 2005/08/30 [18:15]

계룡건설, 경찰 압수수색에 '초긴장'

[뉴시스] 연제민기자 | 입력 : 2005/08/30 [18:15]

  30일 경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된 계룡건설은 창사 35년 만에 벌어진 초유의 사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수색대상이 된 10층 임원실과 11층 토목.건축본부, 9층 회계.자금부 직원들은 수색영장을 들고 갑자기 경찰관들이 들이닥치자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며 경찰관들의 협조요청에 순순히 따랐다.
 
 그러나 삼삼오오 모여 수근대는 직원들은 '혹여나 불이 크게 번지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했고 일부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나와 초조한 모습으로 갑작스레 닥친 '허리케인'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기다렸다.
 
  압수수색이 시작된 지 4시간여가 지난 낮 1시40분께 수색이 끝나자 해당 부서 직원들은 다소 담담한 표정으로 경찰들이 떠나는 모습을 지켜본 뒤 각자 자리로 돌아가 업무에 임했으며 이시구 사장은 압수수색이 끝난 직후인 오후 2시10분께 10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사장은 "물의를 빚은 점에 대해 시민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라며 "이번 뇌물공여 사건이 본사와 전혀 무관한 만큼 경찰수사에 적극 협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정기관에서 합법적으로 실시하는 일을 막을 수 없겠지만 마음이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사장은 또 "결과적으로 우리업체 직원들이 잘못된 일을 저지른 것은 부인할 수 없게 됐지만 100여개가 넘는 공사현장을 철저히 관리한다는 것은 사실상 무리"라며 "수사결과를 지켜본 뒤 병폐가 드러날 경우 차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업체 한 직원은 "대부분 직원들이 경찰의 압수수색 방침에 대해서는 언론보도 등을 통해 미리 알고 있었지만 '30여년 동안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성장해 온 향토기업인데 설마 그렇게까지 하겠느냐'는 분위기였다"며 "진실은 밝혀져야 하겠지만 이번 일로 인해 성실히 근무하고 있는 다른 직원들까지 동요되지는 않을까하는 걱정이 드는 건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한 주민은 "잘못이 있다면 그 누구라도 법의 심판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고질적인 병폐를 근절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대전시 건설공무원 비리 의혹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계룡건설과 계룡건설 하청업체인 i.b건설, s.d건설 현장사무소 등 13개소에서 압수수색을 벌여 박스 20개 분량의 컴퓨터와 장부, 공사계약서 등을 압수했다.
 
  류철호기자 chryu@newsis.com
 
  [종합]
 
  '대전시 건설공무원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충남경찰청은 30일 시 공무원에게 청탁과 함께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건설업체 관계자들의 근무처와 가택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이날 22명의 경찰관을 투입해 오전 9시30분부터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시 지하철건설관리본부 직원 주모씨(44.전 토목직 6급)에게 공사편의 청탁과 함께 1200만∼8800만원의 뇌물을 건넨 건설업체 관계자들의 근무처와 현장사무소, 가택 등 13곳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계룡건설에 4명의 직원을 투입해 임원실과 토목.건축본부, 회계과, 자금과에서 법인명의통장 20여개, 컴퓨터 5대, 도급계약서, 금전출납부, 건설현장관리장부 등을 압수했다.
 
  또 지난 27일 주씨에게 44차례에 걸쳐 8800만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구속된 이 업체 현장소장 윤모(44).이모씨(42)의 가택과 승용차, 윤씨 등이 소장으로 근무했던 대전동부순환도로공사 및 계백로가수원교확장공사현장사무소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여 컴퓨터 2대와 장부 등을 확보했다.
 
  이밖에 경찰은 대전도시철도 1호선 20공구 공사, 대전동서관통도로 공사 등 s.d건설 등이 시로부터 수주한 공사현장사무소 4곳과 계룡건설 하청업체인 i.b건설 대표 차모.박모씨의 가택 및 승용차, 업체 사무실 등에 대해서도 동시에 압수수색을 진행해 거래.공사기록 등이 저장된 컴퓨터 7대와 금전출납부 등을 압수 조치했다.
 
  일단 경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품과 지난 25일 시 건설본부에서 압수해 온 물품에 대한 분석작업을 벌여 건설업체들과 시청이 뇌물과 특혜를 대가로 상부상조(?) 관계를 맺고 있었는 지의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모을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찰은 31일 주씨에게 1600만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s건설 직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뇌물을 건넨 경위 등을 조사한 뒤 불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형사입건할 방침이다.
 
  특히 경찰은 이번 주중으로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시 건설본부 직원과 건설업체 관계자 4∼5명을 추가로 불러 사건 관련성 여부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수사 관계자는 "뇌물제공에 업체측이 관여했는 지를 밝혀내는 것이 '뇌물고리'의 실마리를 푸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늦어도 이번 주까지 압수품에 대한 분석작업과 시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 지난 20일 주씨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한데 이어 25일 시 건설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으며 27일 주씨에게 뇌물을 건넨 계룡건설 직원 윤모씨 등 2명을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했다.
 
  또 29일에는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a씨(36) 등 시 7급 공무원 2명과 서기관급 간부 1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추가 소환해 조사를 벌이는 등 공무원들과 건설업체의 유착관계를 밝히기 위해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경찰조사 결과, 시 공무원 주씨는 시 지하철건설본부에서 설계.공사감독업무를 담당하던 지난 1993년 7월께부터 최근까지 계룡건설 등 8개 건설업체 관계자들로부터 '공사 편의를 봐달라'는 등의 청탁과 함께 61차례에 걸쳐 1억4000여만원 어치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김경훈기자 khkim@newsis.com
  류철호기자 chryu@newsis.com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