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의회, 지방의회 체험학습을 위한 ‘학생의회’ 개최

염창호 | 기사입력 2005/05/17 [13:14]

보령시의회, 지방의회 체험학습을 위한 ‘학생의회’ 개최

염창호 | 입력 : 2005/05/17 [13:14]

 보령시의회(의장 임대식)가 보령시 관내 중·고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의회」를 개최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생의회」란 장차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주역이 될 청소년 학생들 에게 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의 최고 의사결정단계인 본회의를 직접 진행토록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민주적 의사결정 방법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의회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알림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을 구현코자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16일 개최한 제1회 학생의회에는 대천중학교 학생 34명이 참여 하여 개회식에 이어 본회를 열어 부의된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답변, 찬반토론 등의 진행절차를 거치면서 서로 상반된 의견을 표결로 결정하는 노련함을 보였다.
 
 특히,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청취의 건을 상정하여 의회 관계자로부터 우리나라 지방의회의 연혁과 의원의 지위 및 권한, 의회운영과 관련된 용어 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는 등 열띤 학습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학생의회에 참석한 한 학생은 “ 그동안 지방자치와 의회의 기능 및 역할 이 무엇인지 잘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며, “이러한 소중한 자리를 마련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임대식 의장은 “ 처음하는 회의인데도 학생들이 수준 높게 진행하여 너무 깜짝 놀랐다.”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체험토록 함으로써 지방자치와 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