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건설공사 부실방지 기반구축 추진

편집부 | 기사입력 2005/03/30 [12:39]

청양군 건설공사 부실방지 기반구축 추진

편집부 | 입력 : 2005/03/30 [12:39]

  청양군은 공사의 질 향상과 건설사업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건설공사 부실방지 기반구축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설계 및 시공부실 방지로 건설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공사기술관리팀을 구성 운영하고, 예산절감 및 공사감독 강화를 위해 통합감리제 운영, 민원 및 부실공사 사전제거를 위해 예비준공검사제 도입, 책임시공 의식 제고로 성실시공을 위해 공사 참여자 실명시공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 추진계획을 보면 10억 이상 공공사업을 대상으로 시방서, 공법, 수량, 단가산출, 시설물 등 분야별 적정성 검토와 매분기별 공사현장 시공실태 점검 및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술직공무원 6명으로 공사기술관리팀(설계 시공)을 구성 운영한다.

  또한 군내에서 동일시기에 집행되는 사업종류가 유사한 공사를 묶어 통합감리용역 시행으로 예산절감과 전문성 있는 시공관리로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건설공사 ‘통합감리제’를 운영하며, 공사비 2억 이상 공사기간이 6개월 이상인 공사에 대해 공사 준공전 예비준공검사 실시로 계약된 설계내용과 불 부합사항 민원예상 내용, 부실시공 등의 시정조치로 부실시공 및 민원사항 제거를 위한 예비 준공검사제를 운영한다.

  한편 공사 참여 기능공까지 공사현장에 명단을 게시토록 하여 견실시공에 대한 책임의식 제고로 부실공사 예방을 유도하기 위해 공사 참여자 실명시공 및 실명표지판을 설치 운영한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