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낙선운동 하겠다”

이창기 신행정수도범시민연대 공동대표 기자회견서 밝혀

류호진 디트뉴스기자 | 기사입력 2005/02/16 [14:44]

“(한나라당)낙선운동 하겠다”

이창기 신행정수도범시민연대 공동대표 기자회견서 밝혀

류호진 디트뉴스기자 | 입력 : 2005/02/16 [14:44]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6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열렸다. 이창기 대전대교수, 강대안 대전시개발위원회 위원장, 염홍철 대전시장, 황진산 대전시의회의장, 김성구 전 시의회의장, 송병희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장.

   최근 국회에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둘러싸고 막바지 여야가 논쟁을 벌이는 강운데 이와 관련된 대전지역 시민연대가 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를 전제로 낙선운동을 공언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창기 신행정수도 범대전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는 16일 신행정수도후속대책 조속처리 촉구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원안에 가까운 행정도시가 건설 안 되면 정치권에 동반 탈당을 권고할 것”이라면서 “이번에 범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이를 반대했던 당 소속 후보에 대해서는 낙선 운동도 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을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낙선 대상 정당이 한나라당이냐’는 물음에 부인하지 않아 이를 간접 시인했다. 이 교수는 “충청권이 대통령은 못 만들었지만 (대통령)되지 못하게는 했던 곳”이라고 강조하는 말도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그동안 행정수도 건설 추진에 반대 입장을 보여 온 한나라당 소속의 염홍철 대전시장과 황진산 대전시의회의장이 함께 했다.
  
  신행정수도 범대전시민연대는 이날 대전시 및 대전시의회와 공동으로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신행정수도 건설이 결코 충청권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니고 국운융성과 국가 재도약을 위한 핵심 국정대사임을 깊이 인식하고 지속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장에서 취재하고 있는 기자들.

  이들은 또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의 위헌성과 국민투표 주장에 대해 “타당성이 결여되었으며 또다시 국민혼란과 소모적인 국론분열만 야기할 것임을 경계한다”면서 “임시국회 내에 여야 합의로 납득할 만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기자회견장에서 “이번 회기 내에 통과되지 않으면 (신행정수 도 건설추진이) 차질을 빚게 된다”며 이날 긴급기자회견 배경을 설명한 뒤 “한나라당에서 국민투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난센스”라고 한나라당에 강하게 불만을 표출했다.
  
  이날 긴급 기자회견장에는 염홍철 대전시장, 황진산 대전시의회의장과, 강대안 김성구 송병희 이창기 신행정수도범대전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단이 참석했다.
  
  신행정수도범대전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오는 18일 여야 정당대표를 항의 방문, 30만 명이 서명한 지역민의 뜻을 전달키로 했다. 또 24일부터 대전 충남 충북 대표 4명씩 단식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다음은 기자들과 일문일답.>
  
  - 조성민 연합뉴스 기자=후속대책 추진과정을 보면 여당은 행정중심도시안이고 한나라당은 다기능복합자족도시안이다. 행정수도에 준하는 후속대책을 시민단체에서 주장해 왔다. 현재 정부여당에서 추진하는 안을 인정하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전과 충남이 행정수도와 관련해 공조를 하고 있는데 대전시와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하게 된 이유는.
  
  염홍철 시장=나의 주장은 시종일관하고 있다. ‘신행정수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라. 그 전제아래 후속대책을 논의할 수 있다. 원안에 가까울수록 좋다’는 입장이다. 정부여당이 청와대 및 국회와 일부 외교안보 부처를 제외한 행정기관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야당에서 주장하는 경제부처를 뺀다는 것은 고려의 대상에 넣을 수도 없다.
  
이창기 교수가 신행정수도가 무산됐을 경우 낙선운동을 한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이창기 교수=(현재 정부의 안에) 동의하고 있다. 다만 전제가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단계적으로 일부 부처를 뺀 수준의 도시가 온다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이다.
  
  대전시와 먼저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시장이)한나라당 출신이기 때문에 먼저 정치권에 압박을 가하고 범충청권협의회에서 일정이 논의가 된 것이다.
  
  - 은현탁 대전일보 기자= 충북쪽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있나.
  
  염 시장=“하지 않나 싶다. 한나라당이 후속대책에도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기에 촉구하는 의미가 있다. 충남과 충북에서도 같은 맥락에서 유사한 활동을 할 것으로 본다.”
  
  - 이인회 충청투데이 기자= 1일자 박근혜대표 편지 보냈는데 회신이 왔나.
  
  염 시장= “편지를 보낸 뒤인 지난 3일 충북 제천에서의 당 연찬회를 마치고 잘 읽었노라는 대답과 함께 전화를 받았다. ‘편지(내용의) 수용여부 보다도 중요한 사안이기에 신중하게 처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충청권에 어려움과 아픔을 이해하고 소속 자치단체장으로 고통도 이해한다’는 전화가 있었다. 한나라당의 위헌론은 법리에 맞지 않는다고 의사표시를 했다.
  
  신행정수도에 대한 입장과 개인 거취에 대한 입장은 위헌결정이 난 그날부터 토씨 정도 변하고 내용은 그대로이다. ‘신행정수도 건설 당초 정책목표를 유지한다면 그 전 단계 조치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수용할 의사가 있다. 거취문제에 대해 신행정수도는 지역발전 차원보다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중차대한 정책현안이다. 이 가치는 개인 당적보다 상위에 있는 가치다. 내가 속해 있는 정당이 차질을 빚거나 부정적이거나 비판을 하거나 주민들 자존심과 명예를 현저히 실추시키는 일이 있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여러 번 이야기했다. 특단의 조치에 탈당 포함돼 있느냐는 물음에 포함돼 있다고 이야기했다."
  
  - 백운석 중도일보 기자= 의장의 입장은 어떤가.
  
  황진산 의장= “시장 말이 있었지만 의회에서도 호남고속철 분기에 대한 오송 지지발언(박근혜 대표 발언을 지칭) 이후에 당에 강력히 항의했다. 그리고 다음에 박 대표로부터도 전화를 받았다. 어려운 입장에 서 있다는 말도 들었고 지역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했다. 그것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당으로부터 충청권을 외면하면 당에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후속대안이 나오고 또 당의 입장을 보고 최종 거취문제를 결정하겠다.”
  
  - 정장희 전국매일 기자=호남고속철 분기와 관련해 충청권 공조에 틈이 보인다.
  
  염 시장= “3개 시도가 호남소속철도 분기와 관련한 주장은)상식적인 일이다. 충남은 천안, 충북은 오송, 대전은 대전 분기를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각각 당위성이 있다. 나는 이것을 대립이라고 보지 않는다. 정부에서 합리적으로 결정하면 수용할 것이다.”
  
  - 임정재 세계일보 기자=어제 발표 때는 고속도로를 점거 농성하겠다는 것이 있었다. 왜 빠졌나. 그리고 탈당문제의 경우 너무 추상적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가 빚어졌을 때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인가.
  
  이 공동대표=“보안관계상 날짜를 공개하지 않았다. 충청도의 반응이 너무 미지근하다는 여론이 있어 물리적 행동을 계획하고 있다.”
  
  염 시장=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기 어렵지 않은가. 단어가 생각이 안 난다.”
  
  - 심재율 조선일보 기자 =원안에 가까운, 구체적인 요구는 없었던 것으로 아는데...
  
  “정책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단계적 조치로서의 행정도시 건설은 협의할 수 있다. 그것도 가능하다면 원안대로 했으면 한다는 것이다. 결정이 된 뒤에 (지역민들이)수용 여부를 결론 내릴 것이 아닌가 싶다. 그 점에 대해 신중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다.”
  
  - 조한필 매일경제 기자= 지자체가 합리적인 대안을 내 놓을 수 있는 것 아닌가. 다기능복합도시안도 파이를 늘리면서 지역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것 아닌가 싶다.
  
  염 시장 “충청권 주민들의 의사와 차이가 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는데 원안에 가까운 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미흡하지만 거기가지 수용한다는 입장이 표명됐다. 더 후퇴해서 이야기하기는 어렵지 않은가. 한나라당 주장은 전혀 수용할 수 없는 안이다. 특히 경제부처가 내려올 수 없다는 것이기에 수용할 수 없다.”
  
  이 공동대표 “국회에서 합의를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다기능복합도시안이 지역만 보면 불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분권 차원에서 경제부처가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다. 원안에 가까운 행정도시가 건설 안되면 정치권에 동반 탈당을 권고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 범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이를 반대했던 당 소속 후보에 대해서는 낙선 운동도 하겠다. 충청권이 대통령은 못만들었지만 (대통령)되지 못하게는 했던 곳이다.”
<류호진 기자/white3631@empal.com>  
  디트뉴스 바로가기 http://www.dtnews24.com/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