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선정 10개 환경사건

남선공원 썰매장 생태복원 등 선정

정미선 | 기사입력 2004/12/28 [20:42]

환경운동연합 선정 10개 환경사건

남선공원 썰매장 생태복원 등 선정

정미선 | 입력 : 2004/12/28 [20:42]

대전환경운동연합은 대전과 인근 충남지역의 기억할 만한 환경사건으로 다음과 같이 10개 사건을 선정 발표했다.

지역사회에 생태적인 희망을 전해주는 긍정적인 사건으로는 남선공원 썰매장 생태복원, 유등천 수달 서식 등 4개가, 반환경적 사건으로는 국도 1호선 관통도로 성사 등 6개가 선정됐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선정 2004 10대 환경사건
 
유등천 상류 수달 서식, 자연환경보전지역 지정 필요

  보문산 옆 유등천 상류에 수달이 살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 330호인 수달의 서식사실은 보문산과 유등천 상류의 생태계가 아직 양호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대전시는 뿌리공원 일대 보문산권 개발계획을 백지화하고 수달의 안전한 서식을 위한 환경조성에 힘써야 하며 유등천 상류지역은 물론 보문산권을 자연환경보전지역 등으로 지정, 집중 관리해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 확대, 전면 재활용

  2005년 음식물 쓰레기 직매립 금지에 앞서 대전지역 전역의 음식물 쓰레기가 분리수거, 자원화되고 있다. 당초 일반주택과 다세대주택의 소각방침을 철회하고 배출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문전수거로 음식물 쓰레기가 전량 자원화됨으로써 매립과 소각에 따른 위험성도 줄어 환경정책의 진일보를 기록했다.
 
남선공원 사계절 썰매장 생태계 복원 결정

  서구청이 남선공원의 사계절 썰매장 부지에 실외골프연습장을 조성하려다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총제적 반대운동에 직면하여 골프연습장 대신 생태계를 복원하기로 합의하고 관련 용역을 시행중이다.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로 구성된 ‘남선공원을 지키는 주민모임’은 썰매장 부지의 복원과 더불어, 남선공원 전체의 생태계 복원을 위한 프로젝트를 고민 중이다.
 
도시철도의 재정문제 표면화, 대전시민을 위한 대중교통혁명 brt 열매

  지하철에 이은 경전철의 재정문제를 가시화하고 시민부담 없는 대중교통 시스템으로서의 brt도입운동이 왕성한 결과 대전시가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과 brt시범도입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는 한편,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선택, 무료환승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을 확장했다.
 
자연공원법 위반 국도 1호선 계룡산 관통터널 환경부 승인

  계룡시 두마면-공주시 반포면을 잇는 국도1호선 확장사업으로 인해 계룡산 국립공원 생태게가 절멸위기에 처했다. 환경부가 2002년 이후 중단된 1호선 확장을 최종 결정함으로써 북한산에 이어 계룡산 국립공원이 2번째의 터널로 기록될 위기에 처했다. 
 
한국원자력연구소 방사능 누출사고 은폐

  2004년 4월 한국원자력연구소의 실험용 원자로 ‘하나로’에서 삼중수소를 함유한 중수 50ℓ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역의 17개 시민사회단체가 ‘원자력연구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을 전개했지만 연구소 측은 일체형 원자로 설치계획 등 실험용 원자로와 관련된 어떠한 활동에 대해서도 지역사회와의 협의를 하지 않고 있다. 원자력연구소는 주거단지와 인접한 지역에 있음에도 별다른 안전대책 없이 핵폐기물을 저장하는 등 방사능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은 상존하고 있다.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재앙 ‘새집증후군’

  대전환경운동연합 부설 시민환경기술센터는 신축아파트, 영유아 및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과 사무실, 노인시설,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다양한 공공 및 사유공간에 대한 실내공기오염을 조사, 발표함으로써 커다란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정부가 2004년 5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관리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나, 연립주택 등이 제외되고, 공동주택도 강제 규정이 아니어서 유해물질에 약한 영유아와 어린이들의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중금속 안티몬에 농촌 토양오염 심각

  충남 연기군 전의면 안티몬 공장에서 발생한 폐기물 수만 톤을 공장 내 부지와 인근 논에 매립, 지하수, 토양 등을 오염시켜 마을주민 8명이 최근 5년간 암으로 사망, 4명이 암으로 투병중이어서 ‘안티몬’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지난 8월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한 토양 및 하천수, 지하수의 안티몬 오염실태 결과, 일부 지하수가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남도는 오염된 지하수에 대해서는 먹는 물을 공급하기로 하고, 충청남도와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정밀재조사를 실시하기로 하는 한편, 국립암센터는 암 발생과 관련한 기초조사활동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학교 먹는 물 비상

  2004년 8월 대전시내 17개 인문계 고등학교 정수기에서 음용수를 채취, 검사한 결과 대장균을 비롯한 일반세균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어 73.5%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또한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수질조사에서도 부적합판정을 받은 학교가 있어 학교의 먹는 물 위생관리가 부실함이 드러났다. 대전시 교육청이 9월 ‘학교 먹는 물 개선방안’을 마련, 신규 정수기 설치를 억제하고 학교에서 먹는 물은 반드시 상수도를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현재 수돗물에 대한 불신도 만만치 않아 먹는 물 안전성에 한계가 크다.
 
신행정수도 건설특별법 위헌 판결로 친환경 행정수도 무산, 난개발 우려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이 위헌판결을 받음으로써 친환경 생태도시로 계획했던 행정수도가 무산되고 후속대책이 모색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대안들이 친환경 계획도시로서의 행정수도 건설 가능성은 희박해 행정수도 이전 대상지와 대전지역 모두 생태계와 환경용량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더구나 대전권 광역도시계획에 의해 600만평의 그린벨트가 해제될 예정이어서 대전의 환경문제는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