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기경영에서 기업경영까지」비즈쿨 교재 발간

청소년 창업․경영․자기관리 교재 5종, 전국 실업고 배포

정미선 | 기사입력 2004/12/02 [10:36]

청소년의 「자기경영에서 기업경영까지」비즈쿨 교재 발간

청소년 창업․경영․자기관리 교재 5종, 전국 실업고 배포

정미선 | 입력 : 2004/12/02 [10:36]

 중소기업청(청장 金成珍)은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및 사업화능력의 조기교육을 위해 창업, 마케팅 및 자기관리 등 *비즈쿨 실전교재 5종을 발간하여 12월 3일 전국 실업고교(730여개) 및 각 교육청에 보급하였다.
 
   * 비즈쿨(bizcool)이란 ‘business와 school의 합성어’로 학교에서 비즈니스를 배운다는 개념으로 현재 80개 실업고교에서 교육중
 
 창업아이템 결정에서 주식회사 설립, 기업경영, 회사정리까지  모의기업 활동을 해 볼 수 있는 「창업a부터 z까지(company building program)」,
 
 제품의 유통경로를 알고 전략적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판촉물 등을 만들어 보며 제품 홍보활동을 해보는 「청소년, 실천 마케팅(marketing mind program)」
 아르바이트 하다 겪는 일, 신용카드 바로 보기, 용돈관리, 재테크 방법 등의 「생활 속 경제실천(survival economy program)」
 
 나도 할수 있다는 자신감과 나의 꿈과 비전을 만들어 볼수 있는 「내가 만드는 나의 삶(changing mind program)」과 세계화시대 글로벌 마인드를 배양하는  「당당한 지구촌 시민되기(global mind program)」으로 구성 되었다.
 
 이번 교재는 향후 직업생활 및 경제생활에 꼭 필요한 지식 및 기술(skill)을 흥미있는 체험형으로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현재 및 미래에 직면할 진로 선택 및 커리어 관리, 금융관리 등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동 교재의 특징은 학교에서 수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각 단원별 수업용 영상자료와 ppt자료가 제공된다.
 
 또한, 딱딱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참여중심 교육을 위해 학생용 교재는 work sheet 형태로 제작되고 교사용 교재는 다양한 참고자료를 수록하여 원활하게 학생지도를 할 수 있게끔 구성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2005년도 중기청 지정 비즈쿨(bizcool) 운영학교 및 관심있는 학교에서 동 교재를 활용하여 수업할 수 있도록 1월 24일부터 28일까지 교사대상 직무연수(30시간)를 실시할 계획이다.
 
 비즈쿨 운영학교 지정 및 직무연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즈쿨 홈페이지(www.bizcool.go.kr) 공지사항을 참조 바라며, 12월 중순에는 이번 개발교재 및 영상자료, ppt 자료 등이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는 일반 중등학교에서도 진로지도 및 경제교육 수업시간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길 기대하고 있다.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