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 됐다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10/08 [18:13]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 됐다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10/08 [18:13]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이 되면서 큰 꿈을 이뤘다.

 

지난달 23일 발표를 앞두고 연기됐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 전체회의가 8일 오후 2시 개최,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에 포함시키기로 최종의결 대전시민과 충남도민의 열망이 마침내 결실을 맺었다.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개발의 영향으로 그동안 전국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을 받지못해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가지고 있었다.

 

8일 균발위의 결정으로 혁신도시에 지정된 대전과 충남은 공공기관을 유치 하면서 앞으로 원도심 개발과 신도시 개발에 혁신적인 도약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8일 대전이 혁신도시에 지정되자 기자회견에 나선 허태정 대전시장     © 김정환 기자

혁신도시 지정 발표 후 기자회견에 나선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오롯이 150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라며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숙제도 남아 있지만, 오늘 혁신도시 지정이 대전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국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혁신도시지정으로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도 해결하여, 결국 우리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오늘의 성과는 오롯이 150만 대전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라며, 혁신도시 유치운동은 대전이 전 시민적으로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하나의 목소리를 낸, 대전 역사상 대전시민의 자발적인 결집이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함께한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충남 혁신도시 지정 환영 기자회견에 나선 양승조 충남지사   © 김정환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균발위의 혁신도시지정 발표 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2004년 참여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나설 당시 충남은 행복도시가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광역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 제외됐다"고 말하고 "그러나 세종시 분리출범에 따라 충남 인구는 13만 7000명이 감소하고 면적은 437.6km²가 감소됐으며 2012~2017년까지 6년 간 25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말해 세종시건설이 오히려 충남에는 별 무소득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특히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의 가장 큰 주역은 도민 여러분”이라며 “법안 발의부터 100만인 서명운동까지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뛰어주신 220만 충남도민 여러분과 함께 기쁨과 축하의 인사를 나누고 싶다”고 강조했다.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신청은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균특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서광이 비쳤다.

 

당시 균특법 개정안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법적 근거로, 박범계·홍문표·김종민 의원이 각각 발의한 법안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법안소위에서 통합·조정해 마련한 대안이다.

 

이 대안은 광역 시·도별 혁신도시 지정 ,혁신도시 지정 절차 등을 명시하고 있다.

 

개정안 통과에 이은 국무회의 심의·의결, 공포, 개정안 및 시행령 시행에 따라 대전과 충남은 지난 7월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제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영상회의)를 통과하면서 남은 절차는 이달 중 국토교통부의 관보 고시를 통한 지정 절차만을 남겨두게 됐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