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구의회 '또 자리싸움...'주민안전은 뒷 전'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9/25 [17:54]

대전서구의회 '또 자리싸움...'주민안전은 뒷 전'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09/25 [17:54]
▲ 대전서구의회 본회의장     ©김정환 기자

대전서구의회는 다음 회기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를 이끌 새 위원장 선출을 해야한다.

 

이 과정에서 서구의회는 다음 예결위원장 선출을 놓고 의원간 갈등을 보이며, 급기야 동료 의원인 전명자 의원을 징계하려다 부결되는 촌극을 빚기도 해 눈총을 샀다.

 

서구의회는 25일 제2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명자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을 시도했으나, 재적의원 17명 중 반대 13표, 찬성 4표로 ‘징계 안함’으로 결론났다.

 

윤리특위 구성까지 시도했던 서구의회가 징계를 하기로 한 전 의원의 징계사유는 민주당 소속 의원 14명이 단체 카톡방을 개설해 예결위원 구성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는 것이 징계사유가 됐다.

 

징계안을 대표 발의한 국민의힘 이한영 의원은 전 의원이 의장 고유권한인 예결위원 선임과 당내 분란을 부추겼으며 의회 윤리강령 회의규칙 등을 위반했다고 징계를 요구했다.

 

이에대해 A의원은 "이한영 의원 주장대로 전 의원이 의장 고유권한을 침해하고,의회 윤리강령 회의규칙을 위반했다 하더라도 당내분란과 관련해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상대당 당내분란까지 문제를 삼은 것은 과했다"는 지적이다.

 

이날 본회의장에서 징계안이 부결됨에 따라 윤리위 구성은 없던 일이 됐지만 결국에는 자리싸움으로 인한 촌극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일부 의원들은 “전반기 의장을 지낸 김창관 의원이 후반기 예결위원장 자리에 욕심을 내면서 시작된 것”이라며 “서구갑 대 서구을 싸움에 국민의힘을 끌어들인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입을 모았다.

 

만에 하나 이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당내문제에 상대당 의원을 종용 분란의 원인을 제공토록 했다면 민주당은 이를 주도한 의원들에 대한 별도의 징계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촌극을 지켜본 한 의원은 “같은 서구의원으로서 창피하다”며 “의장단 구성 당시 파행을 빚은 데 이어 구민들에게 또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서구의회는 후반기 의장단 구성과 관련 서구갑과 서구을에 지역구를 두고있는 의원들이 반목을 보이면서 의회 파행을 불러와 결국 일부 의원들이 중징계를 포함 징계를  받는 등 순탄치 않은 후반기 의정활동을 하고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