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관촉건널목 입체화공사로 지역발전 기대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8/12 [18:23]

논산시, 관촉건널목 입체화공사로 지역발전 기대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08/12 [18:23]
▲ 관촉건널목사업 위치도     © 김정환 기자


논산시가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관촉건널목 입체화공사’를 실시, 지역주민의 보행안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남선 논산역 구간에 설치된 관촉건널목은 좁은 도로폭과 보행자, 차량 및 철도가 통과하는 평면교차로 형태로, 보행자의 통행불편, 노약자들의 사고위험, 출·퇴근시 통행차량 상습정체 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 되어왔다.  

 

논산시는 관촉건널목이 구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중요지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지역주민들의 보행안전을 보장하고, 원도심의 접근성 향상을 통한 지역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노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충청본부와 사업 범위 등을 최종확정하여 사업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고, 지난 7월 취암동 소재 관촉건널목 입체화 실시설계를 완료하였다.

 

이에 따라 160m에 이르는 구간은 협약사업, 잔여구간은 시비 확보를 통해 자체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자체사업구간 편입토지 및 건축물 소유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공기한을 일치시켜 차질없이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3년까지 ‘관촉사거리~화지시장’구간 237m연장(자체사업구간 포함), 왕복2차로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보상 절차도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논산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하반기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 20만9360㎡의 부지에 총 5년에 걸쳐 해월상권 지역활력 증진사업 ,세대융합·공동체 회복사업 ,주거복지실현 삶의 질 제고 등 마중물사업비 총 250억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관촉건널목 입체화 공사와 함께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