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 전담팀 가동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3/18 [22:02]

충남도,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 전담팀 가동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03/18 [22:02]
▲ 충남도청사    ©김정환 기자

충남도가 서해안에서 수도권을 잇는 KTX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해 김용찬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보령시·홍성군·도 철도정책자문위원 등 총 15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고,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나선다.

 

이들은 향후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당위성 논리 개발 및 협의·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도가 앞장서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에 힘을 쏟는 이유는 충남 서해지역만 유독 고속철도교통에 소외됐기 때문이다.

 

실제 제주도를 제외한 16개 광역 시도를 중심으로 경부·호남·강릉 고속철도가 개통돼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 시대로 접어들었지만, 서해안권은 KTX 고속철도망이 없어 경제·사회·문화·정치 등 모든 분야에 발전이 더딘 게 사실이다.

 

충남 서해지역은 공간적 거리로 서울 수도권에서 100∼200㎞ 거리에 있음에도 서울에서 장항까지 3시간 이상 걸리는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도는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계획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서해선 복선전철(평택 청북면)과 경부고속철도(화성 향남면) 최단거리 7.5㎞를 연결, 홍성에서 서울 용산까지 4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도는 최근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을 위해 ‘정책자문단 자문회의’를 수시 개최하는 동시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