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남 예비후보, "충청권 과학밸리 조성 추진하겠다"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2/10 [15:09]

김종남 예비후보, "충청권 과학밸리 조성 추진하겠다"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02/10 [15:09]
▲ 김종남 예비후보     © 김정환 기자


"과학기술전문가들과 상의하여 공약 작성,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위해 허태정 시장과 협력하고 의회의 역할을 하겠다"


21대 총선에 출마한 대전 유성구을 김종남(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이하 후보)가 '과학기술분야' 공약 발표를시작으로 지역발전 공약을 통한 표심공략에 나섰다. 

 

10일 오후 2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과학기술분야 공약을 발표한 김 후보는 대전의 대표브랜드는 대덕연구개발특구라고 강조하고 "시설의 노후화, 연구기능분산과 인력유출로 위기를 겪고 있는 대덕특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또 "대전의 연구중심 기능을 강화하고 새로운 먹을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대전과 세종, 충남·북에 흩어져 있는 과학기술거점도시들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충청권 과학밸리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과학기술로 좋은 도시 구현’이라는 공약에서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 중 사회문제 해결 예산 비중을 6%에서 20%로 확대하고, 지역사회문제를 시민들과 연구자들이 연결된 플랫폼에서 해결하는 정책을 내놓았다.

 

이밖에 시민과학문화 활성화 기반 구축, 인공지능 기반 융합연구 혁신 클러스터 조성, 과학연구혁신협약과 미션형 안정연구 확대를 공약했다.
 

김 후보측은 이번 과학기술공약을 시작으로 매주 1회 이상 복지, 환경, 노동, 공정경제, 교육·문화, 교통에 대한 공약을 발표해 정책을 통해서 시민들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충남보령 출신인 김 후보는 대전성모여고를 졸업한 뒤 1984년 충남대 법대에 수석 입학했다.

 

이후 대전YMCA 간사,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를 역임하고,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으로 4대강사업저지범국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을 맡는 등 환경운동을 주도했다.

 

2012년 당시 문재인대통령후보 선대위 시민캠프 공동대표를 맡기도 했으며 대전담쟁이포럼 운영위원장과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과 소장을 역임했다. 

 

특히,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본부장으로 허 시장 당선에 크게 기여했으며, 이후 대전시 초대 민생정책자문관을 지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