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홍규 예비후보, 월평동에 KT&G ‘상상마당’ 유치 공약

지역 상권 활성화, 일자리 창출, 시민 문화예술 수준 향상 효과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2/05 [14:24]

양홍규 예비후보, 월평동에 KT&G ‘상상마당’ 유치 공약

지역 상권 활성화, 일자리 창출, 시민 문화예술 수준 향상 효과

김정환 기자 | 입력 : 2020/02/05 [14:24]
▲ 양홍규 예비후보가 자신의 1호 공약을 발표했다.    © 김정환 기자


21대 총선 도전장을 낸 자유한국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예비후보(변호사)가 월평동 화상경마장 이전과 이전 건물에 'KT&G 상상마당'을 유치 하겠다는 ‘1호 공약’을 발표했다.

 

5일 오전 박종화 시의원 예비후보와 함께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양 후보는 "지역 정치인들의 공약에 따라 2021년 3월 대전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폐쇄가 결정됐음에도 아무 대안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월평동 화상경마장을 이전시키고 그자리에 상상마당을 유치해 지역상권을 회복시키고 일자리를 창출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인근 주변 상인은 화상경마장 폐쇄시 지역 상권 황폐화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 및 추방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는 경마장이 운영된 이후부터 교육 환경이 나빠졌다고 주장해 왔다.

 

양 후보는 “연 방문객 180만 명에 이르는 서울 홍대 앞 ‘상상마당’은 젊음의 상징인 홍대 주변 문화예술 랜드마크이자 ‘작은 퐁피두’로 불린다”면서, ‘상상마당’을 유치해 지역상권 활성화, 일자리 창출, 시민 문화예술 수준 향상 등의 일석 삼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퐁피두 센터는 파리의 3대 미술관 중 하나. 유럽 최고의 현대미술 복합 공간이자 파리 문화예술의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사가 대전에 있는 KT&G가 사회 공헌·환원을 내걸고 만든 ‘상상마당’은 음악과, 미술, 영화, 디자인, 문화교육이 어우러진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진정한 의미의 문화예술 전초기지다.

 

KT&G에서는 서울 홍대 앞 상상마당을 지난 2007년부터 운영해 오면서 2011년에는 충남 논산 상월면 폐교가 된 초등학교(舊한천초교) 공간을 약 2년에 걸쳐 교외형 문화공간으로 신설 건축했다.

 

‘상상마당 대전’은 예술 영화관, 공연장, 디자인 스퀘어, 갤러리, 청년 라운지 등으로 구성,디자인, 공연, 교육, 시각 예술, 청년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상상마당 대전’이 조성되면 70명 이상의 운영 인력 신규 고용 창출, 프로그램 운영 비용 등 연간 100억 원 이상 지출, 관광 문화 소비 효과 등을 포함하면 연간 1,000억원 경제 유발 효과가 뒤따를 것으로 양후보는 분석했다.

 

대전시정무부시장을 지낸 양홍규 후보는 대전 대신초, 북중, 충남고(21회), 성균관대 법학과(85학번)를 졸업, 1992년 제3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사법연수원 24기를 거쳐 1995년부터 대전에서 변호사로 명성을 쌓아 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