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무책임한 중부발전' 군민 분노 폭발

노박래 서천군수 동백정 복원사업 관련 긴급 기자회견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2/20 [17:34]

서천군, '무책임한 중부발전' 군민 분노 폭발

노박래 서천군수 동백정 복원사업 관련 긴급 기자회견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12/20 [17:34]
▲ 무책임한 중부발전에 대한 군민의 분노 폭발     © 김정환 기자


지난 19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전문가 및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백정해수욕장 복원 기본계획 수립 용역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나, 그동안 계속된 중부발전의 부실한 사업계획 제시에 더 이상 중부발전을 믿을 수 없다는 지역주민들의 분노로 회의가 파행되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017년에 중부발전에서 발주하여 용역중인 것에 추가역무로 진행되는 것으로 해양조사, 수치실험 등의 결과만 제시하고 복원사업의 구체적인 사업규모 등이 없는 부실한 보고서와 그동안 본 사업을 대하는 중부발전의 행태를 질타하면서 회의가 중단되었다.

 

이에 노박래 서천군수는 12월 20일 동백정해수욕장 복원 등 신서천화력건설이행협약 핵심사항에 대한 미온적인 한국중부발전의 태도에 분노한 군민의 뜻과 함께하기 위하여 홍성돈 신서천비상대책위원장과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였다.

 

이날 노 군수는 중부발전에서 신서천화력 유치를 하면서 우리군에 먼저 제안한 동백정 복원사업이었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군정의 핵심사업으로 인식하고 복원사업 추진 협의과정을 설명하면서 이행협약이후 7년여 동안 밑그림조차도 나오지 않고 있는 신뢰할 수 없는 중부발전의 계속된 행태에 더 이상 묵과 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긴급 기자회견 목적을 밝혔다.

 

함께 기자회견한 홍성돈 위원장은“더 이상 중부발전에 속아 넘어가지 않겠다. 이제는 콩으로 메주를 쑨다 해도 안 믿는다. 신서천 공정률 80%에만 관심을 쏟지 복원사업은 0%의 참담한 현실 앞에 울분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 당장 신서천화력 건설공사를 중단하고 동백정 복원사업부터 조속히 착수하라”며, 앞으로 동백정 복원사업의 추진 실태에 대하여 감사원, 국무총리 등에 감사 청구는 물론 약속이행을 하지 않은 한국중부발전 사장을 지역주민과 함께 사기죄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 군수도“범군민 대책위를 구성하여 복원사업 촉구 전 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특별조사를 요구함은 물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군이 갖고 있는 모든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한국중부발전에서 2012년 신서천화력 건설이행협약을 통해 동백정 및 핵심사항을 제시하였으며, 2016년 건설이행세부협약을 통해 구체화하였다. 이에 중부발전에서는 2017년 서천화력 폐지부지 개발 용역 착수하여 왔으나, 서천군의 미온적인 사업추진을 지적사항에 대하여 지난 6월에 복원사업 추진계획을 다시 서천군에 제시한바 있다.

 

그러나 또다시 미계약 용역 착수, 부실한 초안보고, 인허가 추진 지연 등으로 2023년까지 복원사업을 완료하겠다는 진위성에 대해 지역에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2019. 12월 현재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 공정률은 80%이며, 내년 4월 시운전을 시작으로 2021년 3월 상업 운전할 계획이나, 동백정해수욕장 복원 등 서천화력 폐부지 개발 사업 진척율은 거의 0%대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