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청장,"하명수사.선거개입 수사는 거짓 프레임""

당시 사건은 울산지역 토착비리 수사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2/09 [22:44]

황운하 청장,"하명수사.선거개입 수사는 거짓 프레임""

당시 사건은 울산지역 토착비리 수사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12/09 [22:44]
▲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 김정환 기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이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의혹 수사와 관련 당시 수사는'하명수사','선거개입수사'가 아니라 토착비리 의혹 수사였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


황 청장은 9일 대전시민대학에서 개최된 자신의 저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북 콘서트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언론에서 하명 수사, 선거개입 수사라고 하는 것은 검찰과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이 만들어 놓은 가공의 거짓 프레임"이라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있지도 않은 하명수사, 있지도 않은 선거개입수사라는 가공의 틀 만들어 놓고 여론몰이 하면서 억지로 꿰맞춰 나가려고, 검찰은 언론에 조금씩 흘리는 방식으로 여론몰이를 한다"고 검찰을 비난했다.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황 청장은 "보수언론은 어쨌든 이러한 검찰의 흘려주는 그런 기사를 가지고 여론몰이를 함으로써 정부를 공격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상황을 경찰인 저는 어떻게 보느냐면, 적반하장.왜냐면 울산경찰은(그 당시에)하명수사, 선거개입수사 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황 청장은 당시 수사가 하명수사라는 의혹과 관련"저는 그 사건이 청와대 첩보인지 전혀 몰랐다. 그 사건 관련해 청와대는 커녕 그 누구와도 한 차례 연락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당시 수사의 본질은 울산지역 토착비리 수사다. 검찰의 수사 방해로 사건이 덮였다는 것인데 토착비리한 사람들이 큰 소리를 친다. 지금 상황은 적반하장 상황"이라며 "검찰은 원래 수사할 때 미리 그림을 그려놓고 몰아간다. 하명수사, 선거개입 수사로 그림을 그리고 몰아가려 하는데 이번만큼은 뜻대로 안될 것"이라는 자신의 의지를 드러냈다.

 

'적반하장'에 대해 황 청장은 (당시)울산경찰은 울산지역 토착비리 수사. 특히 한 정당이 장기간 단체장을 계속 하고 있으면 토착비리 가능성이 높다. 울산지역은 특정 정당이 계속 시장직을 차지하던 지역. 그래서 아무래도 그 가능성 높다. 상식이다. 그래서 울산 시장 주변인물 형과 동생과 비서실장, 이런 분들의 부패비리에 대한 소문이 굉장히 많았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황 청장은 "(당시)수사가 방해되고 덮였다는 게 본질"이라고 강조하며"본질은 하명수사 선거개입이 아니라 울산 지역 토착비리 수사가 경찰에 정상적으로 진행되던 수사가 검찰의 방해와 불기소처분으로 사건이 덮였다 이게 본질"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지금은 적반하장 상황이다"라고 강조한 황 청장은 검찰을 향해서는 (검찰은)자신들의 머리 속으로 그림을 그려놓고 그리로 몰아간다. 그 그림 그려놓고 틀에 맞춰서 몰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 사건도 하명수사나 선거개입 수사라고 그림 그려놓고 틀에 몰아가려고 한다. 이번에는 검찰 뜻대로 안 될 것"이라고 말해 참석자들로 부터 박수 갈채를 받기도 했다.

 

검찰개혁과 관련해서 황 청장은 "경찰이기 때문에 검찰 권한을 가져오려고 한 것 아니었다. 경찰은 검찰 권력남용권 피해자다. 경찰 수사를 막고 덮는다. 이런 사례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고 말하고 "검찰개혁은 검찰이 가져서는 안 되는 권한을 없애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수처 설립에 대해서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공수처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괴물이 되버린 검찰제도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으로.후손들을 위해 해야하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공수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청장은 경찰청에 명퇴신청서를 제출 했지만 검찰 수사를 받는다는 이유로 명퇴 불가통보를 받아 명퇴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면서 그의 정치행보에서 빨간불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 청장의 북 콘서트는 1·2부 나눠 진행돼 문성식 변호사와 박선영 목원대 교수와 함께 책 내용을 중심으로 패널 토크 방식과 참석자들과의 대화를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