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수의계약 대상 사업 '지역업체 외면'

행사용역 등 타지역 업체에 총 1억6000만원 몰아줘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2/05 [14:07]

대전문화재단, 수의계약 대상 사업 '지역업체 외면'

행사용역 등 타지역 업체에 총 1억6000만원 몰아줘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12/05 [14:07]
▲ 대전문화재단이 입주해 있는 예술가의 집     ©김정환 기자

대전문화재단이 수의계약 대상 사업을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서울과 경기지역 업체들과 수차례 계약을 한 것이 확인 되면서 시민의 혈세를 서울과 경기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사용 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대전문화재단의 수의 계약 현황 등에 따르면, 재단은 올해 하반기 6건의 용역에서 2000만원 내외 소액 ‘수의계약’임에도 지역 업체와 계약하지 않고 서울과 경기도에 주소를 둔 업체와 계약했다.

 

대전 지역에도 해당 용역을 수행할 업체가 있음에도 이를 외면했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 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단의 수의계약은 지난 10월 특정 행사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지난 10월 10일부터 진행한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와 관련해 수의계약을 10여건 체결했다.

 

재단 측은 지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무래도 지역업체는 품질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서 외지 업체를 선정했다"는 사유를 밝혔다.

 

지역업체는 수준이 낮기 때문에 외지 업체를 선정했다는 소리로 들리기에 충분했다.

 

재단관계자의 이같은 답변은 지역업체를 평가절하 하는 것도 모자라 지역 업체를 무시하는 처사로 보여 논란이 일것으로 보인다.

대전문화재단에서 올해 하반기 발주한 수의계약은 전체 8건으로 서울과 경기도 업체 등과 총 1억6000만원을 계약했다.

 

이가운데 '테미창작마을 조성 기본계획 수립' 4550만원과 '2019 지역예술가 공연 및 프리마켓 전시·판매부스 제작' 1925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6건은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를 위한 계약이었다.

재단이 계약한 사업인 '전시실 조성공사', '전시실 그래픽 제작', '도록 및 소책자 제작', '체험존 전시파빌리온 임차 및 설치 용역', '체험존 콘텐츠 제작’ 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사업임에도 모두 행사 개시 2일 전에 계약을 체결했고,과업기간도 모두 2일 밖에 되지 않았다.

 

업체를 사전에 선정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로 사전선정을 하고 작업을 시키고 난 후 계약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재단 관계자는 “아티언스 대전은 예술과학을 접목한 예술작품을 구현하는 특수한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장비, 설치가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난다”면서 “그런데 지역 업체는 마땅치 않다. 빔프로젝트의 경우, 작품을 위한 최고사양이 필요하다. 지역 업체를 검토해봤으나, 맞는 사양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이 없었다. 전국의 2~3대 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그래픽제작 용역은 디자인이 먼저 들어가야 한다. 디자인을 일반적으로 그리는 게 아니라, 디자인 자체가 저작권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새로 도안했다. 그 저작권과 관련이 돼서, 그래픽을 별도로 만들어내서, 하나로 묶어서 하다 보니 서울업체가 됐다”고 말했다.

도록과 소책자 제작 용역은 “디자인의 통일감 때문에 일괄로 진행한 것”이라며 “다른 업체에 해달라고 하면, 저작권 위반이 된다. 도안을 했던 업체가 제공하지 않으면 저작권 위반이 되기 때문에 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작업 기간이 물리적으로 불가능 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재단에서 먼저 자료를 만들어 준다면 가능 한것이 아니냐"는 답변을 해 사실상 재단에서 계약도 하기전 업체에 작업을 시킨 것임을 인정했다.


그는 또 “서울 쪽에 (작업을 하는)작가들이 있기 때문에 인쇄물이 나오려면 수정보완을 계속해야 된다는 까다로움이 있어서 그렇다. 도록의 완성도 때문에 지역의 업체를 고려했음에도 서울업체를 하게 됐다”며 “이런 문제들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여러 고민 끝에 서울업체로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대전문화재단은 대전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전시 출자.출연 기관이다.

 

대전시민의 혈세를 들여 서울경기지역 업체의 경영을 책임 질 문화재단이 아니다.

 

문화재단이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업을 보면 대다수 대전지역에서도 충분히 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번 문화재단의 서울.경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한 대전문화재단에 대한 대전시의 철저한 감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