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동절기 복지 소외계층 적극 발굴·지원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1/27 [14:30]

태안군, 동절기 복지 소외계층 적극 발굴·지원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11/27 [14:30]
▲ 태안군청 청사 전경     ©김정환 기자

태안군이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아 위기에 처한 복지 소외계층 발굴에 적극 나선다.

 
군은 이달 25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하고 취약계층의 겨울철 안전 점검 및 지원에 힘쓴다.

 
우선 군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 긴급한 위기사유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 돌봄 부담 과중 가구, 의료·경제위기 가구, 독거노인, 노숙인 등을 중점 발굴 대상자로 지정했다.

 
군은 읍·면사무소의 맞춤형복지팀,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과 함께 지역사회와 연계한 우리동네 행복지킴이, 복지 이·반장, 읍·면 협의체 등을 적극 활용해 취약·위기가정을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취약계층 발굴 후에는 긴급복지와 기초생활보장제도, 기초연금 등 공적지원을 연계하고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비수급 빈곤층 등 차상위계층을 민간서비스 연계 대상자로 우선 선정해 후원물품 둥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군은 밝혔다.

 
이와 함께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세대를 포함해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취약계층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 요금 할인을 지속 시행하는 등 겨울철 필수에너지 이용을 보장할 계획이며,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의뢰해 금융지원을 독려하고,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취약계층에겐 자립·생계지원 목적의 ‘정책서민금융상품’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은 취약계층 안전점검과 지원에도 앞장선다.

 
우선 중증장애인 가구 등 건강취약계층의 비상연락망 등 보호체계를 재정비하고 만성질환관리 및 한랭질환예방 등의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관내 장애인시설 6개소 및 지역자활센터를 대상으로 제설·동파·난방관리, 안전관리, 피난대책 등을 점검해 시설 거주자 및 이용자의 겨울철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