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예당, 직원 감시용 CCTV설치 추진?...대전시 제동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9/09 [13:48]

대전예당, 직원 감시용 CCTV설치 추진?...대전시 제동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9/09 [13:48]
▲ 대전예술의전당 외관     ©김정환 기자

대전예술의전당(관장 김상균)이 직원 감시용으로 의심 받을 수 있는 CCTV를 설치 하려다 대전시의 제동으로 설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있다.

 

이같은 내용이 사실이라면 직원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앉아서 모니터링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대전예술의전당은 신임 김상균 관장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 4월 경 직원감시용으로 CCTV를 설치 하려는 계획으로 관련 사안에 대해 대전시와 협의에 나선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CCTV설치 목적으로는 관장이 직원들의 근무하는 모습을 보기 위해서라는 것이 복수의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사실상 직원 감시용으로 CCTV 설치를 추진 했던 것으로, 복수의 관계자들은 당시 직원감시용 이라는 말을 관계자로 부터 분명히 들었다고 밝혔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직원들을 관장이 한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도록 CCTV를 설치 하는 계획을 추진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CCTV설치를 추진한 예당 관계자는 CCTV설치 불가 입장을 보인 대전시에 업무담당자를 두 번이나 보내 설치 가능 여부를 재차 확인 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으로 신빙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들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시 대전예당이 CCTV를 설치 하고자 내부 검토를 하는 과정에 대전시에서 제동을 걸고 나오자 왜 안되는지 정확히 확인하라는 지시를 관장이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시 해당업무를 담당한 직원은 <브레이크뉴스>와의 통화에서 "CCTV를 설치 하려고 한 것은 맞지만 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실이 아니라 공연장 복도에 설치 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CCTV는 직원들의 근무 모습을 볼 수 있는 로비에 설치하려 추진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상균 관장은 <브레이크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러한 사실이 없다며 잘라 말하고 지금이 어느때 인데 그런걸 설치 하느냐 그런사실이 없다. 황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김 관장은 "직원감시용으로 CCTV 설치를 추진 하지도 않았고, 한 곳에서 본인이 볼 수 있도록 설치 하라는 말은 더더욱 하지 않았다"며 당시 대전시에 담당 직원을 보낸 사실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CCTV설치와 관련 적법여부를 문의 받은 대전시정보화담당관실 관계자는 당시 대전예당의 문의에 "미친거 아냐!" 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개인정보보호 위반등을 사유로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확인 시켜줬다.

 

당시 대전예당의 CCTV 설치 움직임과 관련 대전시는 직원 감시용으로 CCTV를 설치 하려고 했다는 사실에 대해 교육용 자료로 활용하려는 계획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공무원노조 관계자도 당시 그러한 일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당시에는 황당하다는 생각과 때가 어느때 인데 그런 발상을 했는지 의아스러웠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대전예술의전당 김상균 관장과 관련 직원의 발언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으로 누군가는 진실과 멀어진 답변을 한 것으로 보인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