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일본 수출규제 지역산업 피해 대책 강구

허 시장, 나노종합기술원 현장 방문, 신소재 연구개발 독려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8/05 [16:58]

대전시, 일본 수출규제 지역산업 피해 대책 강구

허 시장, 나노종합기술원 현장 방문, 신소재 연구개발 독려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8/05 [16:58]
▲ 허태정 시장 일본 수출규제 대체 신소재 개발 현장 나노기술원 방문     © 김정환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오후 2시 일본 수출규제 대체 신소재* 개발현장인 나노종합기술원(카이스트 본원)을 현장 방문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해 우리나라는 전략물자 총 1,194개 중 159개 품목이 영향을 받게 된다.

 

주요 규제 대상으로 화학, 생화학, 첨단소재, 소재가공 등이 포함되며, 우리 기업들의 피해는 첨단소재 분야에 집중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의 조치는 우리경제의 미래성장을 막는 의도로, 시는 핵심부품을 외국에 의존해 온 것을 원인으로 봤다.

 

장기적으로는 기술 국산화와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경제위기 극복의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있다.

 

이에 허 시장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이날 첨단기술 육성 지원기관인 나노종합기술원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부품소재 시설장비 및 연구개발 추진현황 등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듣고 부품소재 국산화 연구개발비 등에 대한 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일본 수출규제 극복은 우리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소재산업을 육성해 일본으로부터 기술독립을 이루어 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