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시·자치구, 확대당정협의 개최

대전 혁신도시 추가 지정 결의문도 채택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7/21 [20:41]

민주당 대전시당-시·자치구, 확대당정협의 개최

대전 혁신도시 추가 지정 결의문도 채택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7/21 [20:41]
▲  확대당정협의회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실시했다.   © 김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이 대전시를 비롯한 기초단체장들과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민주당 대전시당 6개 지역위원장(강래구(동구)·박병석(서구갑)·박범계(서구을)이상민(유성을)·박종래(대덕구))과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5개 자치구 구청장 및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1일 서구 탄방동 더오페라웨딩컨벤션 2층 세이지홀에서 확대당정협의를 열고 지역현안 및 국비사업 및 정책과제 등을 논의했다.

 

기초단체장(구청장)을 비롯해 시‧구의원까지 참석한 이번 당정협의회에서는 대전시의 주요 현안과 국비 사업뿐만 아니라 자치구 현안 사업과 건의 사항들도 함께 다뤄졌다.

 

참석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및 지역위원장과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7일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대전의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의무화 개정법안 통과를 환영하며, 혁신도시 추가 지정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강한 항의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든 시당의 구성원들은 오늘 확대당정협의에서 집권여당으로서 시민의 삶을 개선하고자 노력과 각오를 다지는 시간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지역 경제의 활성화는 우리의 책임이지 대통령이나 중앙정부 책임이 아니라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역에서 이뤄지는 모든 일들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쓰이고 지역 주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나하나 챙기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청년과 학생에게 희망을 주는 성과였다”며 “이를 바탕으로 충남과 더불어 대전이 혁신도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인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일본과의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경제) 성장을 억누르고자 하는 조치로 해석된다”며 “이 난관을 돌파하고, 일본을 뛰어 넘는 경제 성장을 위해 똘똘 뭉쳐야 한다.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 산업분야 전문가 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확대당정협의에서는 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비롯해 ▲국가 혁신성장 허브 ‘대덕특구 재창조’ ▲2022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 총회 유치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대전의료원 설립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 등 지역 현안 과제에 대한 해법 등을 논의했다.

 

또한 국비 확보 과제로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정부출연연 오픈 플랫폼 조성, 지역혁신 모펀드 조성, 실패·혁신 캠퍼스 조성, 도마·변동 일원 하수관로 정비 등도 함께 다뤘다.

 

이밖에도 동구와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구청장들도 자치구 내 현안 사업 중 대전시와 국회 차원의 협조사항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다.

 

확대당정협의 직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자정 능력 강화와 지역 발전을 위한 당정 간 긴밀한 협력과 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강화평‧이삼남 대전시당 대변인들이 대표로 낭독한 결의문에는 당정 간 긴밀한 협조와 협력을 통한 시민의 행복한 삶과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할 것을 결의했다. 또 ▲대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유치 ▲공공의료 체계 확립과 무상교육·무상보육을 통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 등 포용적 복지를 실현 등 구체적 실천 목표도 제시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