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보조금특위 '무산' 후 폭풍 일 듯

보조금특위 참여한 6명의 의원들 시당위원장 간담회 후 철회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4/12 [11:07]

대전시의회 보조금특위 '무산' 후 폭풍 일 듯

보조금특위 참여한 6명의 의원들 시당위원장 간담회 후 철회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4/12 [11:07]
▲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김정환 기자

‘대전시 보조금지원시설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했던 대전시의회의 특위구성 무산의 화살이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으로 불똥이 튀고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특위구성 무산에 따른 책임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의혹은 특위구성을 위해 동참했던 시의원들이 조 위원장과 민주당 소속 시의원간 간담회 직후 특위 결의안 공동발의에 서명했던 의원들의 서명 철회가 이어져 특위가 무산되면서 누군가 보이지 않는 입김을 작용 시킨것이 아니냐는 합리적인 의심을 들게 하고있기 때문이다.

 

특위 결의안 공동발의 의원들의 서명철회가 공교롭게도 조 위원장과 간담회 이후 집중돼 사실상 특위구성이 무산된 것은 간담회장에서나 그 이후에라도 누군가 시의원이 거역할 수 없는 모종의 압력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위무산 의혹의 중심에 등장 한 조 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해 특위가 무산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조 위원장은 지방자치의 가치를 훼손했다는 점에서 적잖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1일 대전시의회 등에 따르면 김소연 시의원이 추진했던 보조금 실태파악 특위 구성이 민주당 의원 6명의 공동발의 철회로 무산됐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특위 무산 논평을 통해 “공동발의 참여를 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 6명이 의원총회와 조승래 위원장 간담회 후 서명 철회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미래당은 “이미 지역 정가에서는 조승래 위원장이 서명한 시의원들에게 보조금 특위 서명은 해당행위이며 서명한 시의원들의 명단을 중앙당에 보고 하겠다는 일종의 협박을 했다는 소문이 자자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바른미래당은 특위구성 무산에 협박이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학 있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로 확인 된다면 후 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특히 입법기관임을 자부한 해당 의원들의 무소신 행동에 비난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소문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개개인이 입법기관인 시의원의 의정 활동을 방해하거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반역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측은 조 위원장의 외압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은 “조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보조금 특위 공동발의 철회에 대해 당론이라는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