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매봉공원 개발 찬.반 갈등 격화...

찬성 측 "사유지 난개발로 환경파괴" VS 반대 측 "대덕특구 환경 저해"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4/11 [12:42]

대전 매봉공원 개발 찬.반 갈등 격화...

찬성 측 "사유지 난개발로 환경파괴" VS 반대 측 "대덕특구 환경 저해"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4/11 [12:42]
▲ 매봉공원 민간특례 사업 반대 측 매봉공원 민간특례 사업 찬성측 주민들     © 김정환 기자


대전시 유성구 매봉근린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 추진을 놓고 주민들 간 찬.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특례사업을 찬성하는 도룡동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봉공원의 약 98%가 사유지라는 점에 비추어 2020년 공원 해제시 난개발로 돌이킬 수 없는 환경파괴가 예상된다"며 사업추진을 요구했다.

 

특히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이 3차에 걸친 도시공원위원회의 논의사항을 잘 반영해 체계적으로 조성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지만,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재심의를 하겠다고 한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10일 이 사업을 반대하는 매봉산개발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와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전국공공연구노조 ETRI지부 등도 회견을 열고 "환경파괴와 대덕특구의 연구 환경을 저해할 아파트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며 사업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연구단지의 허파, 특구 내 녹지공간의 훼손은 연구환경을 악화시키고 대덕특구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대전의 경쟁력,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도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유성구 도룡동에 있는 매봉공원 35만 4906㎡ 가운데 18.3%인 비공원시설 6만 4864㎡에 452가구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81.7%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달 22일 도시계획위는 '매봉근린공원 개발행위 특례사업 비공원시설 결정 및 경관 상세계획(안)'에 대해 심의를 보류했다. 현장을 방문한 뒤 결정하겠다는 의견이 모였기 때문이다.

 

이에 도시계획위는 오는 1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재심의를 통해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광고
광고
미디어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