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보조금 특위 수상한 입김으로 불발...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4/08 [16:06]

대전시의회 보조금 특위 수상한 입김으로 불발...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4/08 [16:06]
▲ 대전시의회 전경     ©김정환 기자

특위 구성에 동조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다수가 잇따라 공동발의를 철회하면서 대전시의회에서 추진됐던 대전시 보조금지원시설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이 사실상 불발됐다.

 

이를 놓고 의회 일각에서는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8일 대전시의회 등에 따르면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대전시 보조금지원시설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했다.

 

보조금지원시설의 부실한 운영으로 혈세가 낭비되는 실태가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특위구성의 이유다.

 

김 의원은 의회 차원에서 대전지역 보조금지원시설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과 효율적 운영방안 제시로, 공무원의 책임있는 행정과 혈세낭비 및 재발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를 앞두고 김 의원이 주도해 추진했던 특위 구성은 당초 급물살을 타는 모습이었다. 전체의원 22명 중 9명이 특위 구성 공동발의자로 참여하며, 의안 발의에 필요한 정족수를 채운 것.

 

하지만 특위 구성은 대전시의회 민주당 의원총회와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의 시의원 간담회 후 표류 위기에 처했다.

 

공동발의 참여 민주당 소속 의원 6명이 의원총회와 조 위원장 간담회 후 서명 철회 의사를 밝힌 것이다.

 

결국 이들 의원들은 7·8일 이틀에 걸쳐 공동발의를 철회했고, 김 시의원이 추진한 특위 구성은 수포로 돌아갈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를 놓고 의회 일각에서는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당에서 제명된 뒤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김 의원의 정치행보가 의회내 다수당인 민주당 입장에선 달가울 수 없고, 이 같은 정치적 배경이 공동발의 철회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민주당 의원 6명의 공동발의 철회가 대전시의회 민주당 의원 총회 및 조승래 시당위원장과 간담회 후 전격적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이 같은 관측은 이하부정관격으로 더욱 설득력을 얻는 상황이다.

 

대전시의원 출신의 한 인사는 “의원들의 입장에서 공동발의 철회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배경은 알 수 없지만 자진해서 의안 발의를 단체로 철회했다는 것은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고 피력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