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공문제 와 전국보부상 한마당 축제 개최

강민식 기자 | 기사입력 2019/03/27 [10:04]

예산군, 공문제 와 전국보부상 한마당 축제 개최

강민식 기자 | 입력 : 2019/03/27 [10:04]
▲ 예산군, 공문제 및 전국보부상 한마당 축제 개최(2018년 행사 모습)     © 강민식 기자


예산군이 오는 30일 덕산온천관광지구 주차장 일원에서 제168회 공문제와 제2회 전국보부상 한마당 축제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사)예덕상무사(접장 윤철현)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전 10시 공문제를 시작으로 ◇길쌈놀이 ◇보부상총회 재연 ◇신차영감 행차 ◇보부상 퍼레이드 ◇보부상놀이 마당극 등 오후 8시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공문제는 조선 후기, 보부상들이 총회를 열 때 상무사의 공문을 모셔놓고 올리던 제사다. 간단한 음식상을 동구 밖에 차려놓고 각 지소영감과 수행원을 영접하러 가는 행진을 시작으로 신차영감 선출을 위한 투표, 공문제 고사, 고사 후 잔치(굿판, 농악, 씨름판 등), 사발통문에 의해 차기 신접장 기표 및 결과발표, 신차영감(신접장) 행진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보부상단이 일 년에 한 번 다 같이 모여하던 잔치다.

 

이번 공문제에서는 공문제례를 비롯해 보부상 총회(신접장 선출)와 신차영감 행차를 재연한다.

 이밖에도 국악인 오정해 씨의 초청공연과 박정욱 명창의 황해도 철물이 굿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펼쳐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보부상 전통문화를 알리는 동시에 지역민과 관람객이 함께 즐기는 모두의 축제가 될 것이다”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