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LNG 발전소 건립 ‘환경 위험성’ 경고

전문가- 환경단체 등 미세먼지·대기오염 가중 ‘반대’ 입장 밝혀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3/20 [18:24]

대전시 LNG 발전소 건립 ‘환경 위험성’ 경고

전문가- 환경단체 등 미세먼지·대기오염 가중 ‘반대’ 입장 밝혀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3/20 [18:24]

대규모 LNG 발전소를 설립한다는 대전시의 거대한 계획은 현 허태정 시장의 우군이랄수 있는 환경단체의 반발부터 마딱드렸다. 특히 전문가들도 시의 계획에 ‘환경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19일 대전시는 한국서부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전에 1조7780억 규모의 1000MW급 LNG 발전소를 유치했다고 자랑했다. 또 LNG 발전소 유치로 건설기간동안 8만5000명의 일자리창출, 200명의 인구 유입, 658억원의 세수유입 등을 내세웠다. 특히 시는 LNG는 청정연료라며,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고 홍보했다.

 

이에 대해 KAIST 정용훈 교수(원자력·양자공학)은 “LNG발전소 건립은 자동차 10만대가 늘어나는 것과 같다”며 LNG 발전소 건립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하고, 특히 “LNG=청정연료라는 등식은 앞으로 제고되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세부적으로 정 교수는 “발전소를 가동하면 질산화물이 배출되고, CO2도 배출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나 미세먼지 측면에서 환경문제로 이어진다”며 “이런 상황에서 청정발전소 건립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대전충남녹색연합도 20일 성명을 발표하고 대전시의 LNG 발전소 설립 계획을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미세먼지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대규모 오염배출시설을 유치하는 대전시의 행정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성명은 “(대전시가)LNG는 청정연료라고 홍보하며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1000MW의 대규모 발전소 건설은 대전의 미세먼지 발생량과 대기오염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 근거로 2017년 국감자료를 들이대며 ‘LNG발전소는 총먼지(TSP)와 미세먼지(PM10)의 경우 화력발전소와 비슷하게, 초미세먼지(PM2.5)는 1/4정도를 배출하는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미세먼지의 2차생성물인 질산화물 역시 화력발전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배출된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산업통상부의 자료를 인용하면서 “LNG발전은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절대 사실이 아니며 석탄발전의 1/4~1/8 정도를 배출하며 질산화물은 동일하게 배출한다”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성명은 “소규모도 아닌 1000MW급 대규모 LNG발전시설이 도시에 들어온다면 직접적인 시민의 미세먼지 피해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시의 근시안적 행정을 비난했다.

 

대전시의 경제효과에 대해서도 비난을 이어갔다. 건설기간동안의 일자리는 단기간의 일자리일 뿐이고, 신규로 고용되는 인력은 겨우 35명이라는 것이다. 덧붙여 “발전소 건설로 건강피해와 지가하락 등을 이유로 대전을 떠나는 사람이 오히려 더 많을 것”이라고 비아냥거렸다.

 

이어 “세수의 경우 30년의 세수가 겨우 658억이다. 1조7780억을 들여 발전소를 짓고, 658억의 세수가 증대되는 것이 홍보를 할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꼬았다.

 

성명은 또 LNG발전소 추진계획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끝을 맺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