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세종의사당.대통령집무실 세종이전 언급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2/22 [14:20]

이해찬 대표, 세종의사당.대통령집무실 세종이전 언급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2/22 [14:20]
▲ 더불어민주당이 국가균형발전 현장최고위원회를 세조시청에서 개최했다.     © 김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국회세종의사당 과 대통령집무실 세종시건립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22일 오전 세종시청 집현실에서 개최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세종의사당 과 대통령집무실이 세종시에 건립되면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피력했다.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은 의사를 밝힌 이 대표는 "세종시는 고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이 담겨 있는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상징도시"라고 강조했다.

 

세종시 인구가 현재 32만 4,000명인데, 신도심에만 2030년까지 50만 인구가 될 것이라고 전망 한 이 대표는 故 노무현 전대통령이 지방화에 역점을 두고 국가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에 역점을 두었기에 행정수도,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을 만드는 데 역점을 뒀다고 소회를 밝힌 이 대표는 "대체적으로 보면 세종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혁신도시도 어느 정도 자리잡아가고 있으나 보완할 점이 많이 있다"며 미완의 행정수도 와 혁신도시등 참여정부 정책이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 대표는 "올해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이기도 하고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로 의미 있는 해"라며 "(세종시에)중앙행정기관 3/4가 옮겨 왔고, 2월 중 행안부가 옮겨온다. 과기부까지 옮겨온다면 외교 국방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서가 세종으로 오는 것이다. 앞으로 세종의사당 건립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건립한다면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세종시 완성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표명 한 것으로 해석 하는 소리로 들리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전반적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 지방재정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고 지방부처 권한을 이양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힌 이 대표는 "2020년까지 국채와 지방채 비율을 7/3으로 하고, 지방분권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지방분권 완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