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대전시정무부시장, '트램 예타 면제'는 대덕구민에 설 선물

2025년 이후에 트램타고 신탄진에서 대전 구석구석 누비자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1/30 [10:56]

박영순 대전시정무부시장, '트램 예타 면제'는 대덕구민에 설 선물

2025년 이후에 트램타고 신탄진에서 대전 구석구석 누비자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1/30 [10:56]
▲ 박영순 정무부시장     © 김정환 기자


지난 29일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에 대전시의 숙원 사업인 '대전 트램'이 포함 되면서 지역 정치권은 물론 자치구 와 시민들이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의 등장에 기대감이 높아 지고 있는 가운데 박영순 대전시정무부시장이 남다른 소외를 피력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박 부시장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 사업으로 확정 된것은 대전 시민들, 특히 대덕구 관통 노선을 소원했던 대덕구민들에게 커다란 설 명절 선물이 주어져  반갑고 감개무량하다"며 예타 면제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박 부시장의 이같은 소외는 그가 대덕구에서 국회의원과 구청장 선거에 있따라 도전 하면서 대덕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평상시 대덕구 발전에 대한 고민을 가슴에 안고 다닌 반증으로 보인다.

 

그는 이번 대전 트램 예타 면제결정에 대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 방식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방안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의 주요 공약이었다"며 "(트램은)그 이전에 제시됐던 고가 방식의 자기부상 열차에 비해 교통약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이 훨씬 좋아지고, 도시 미관과 환경 친화적으로 잘 어울리며 건설 사업비가 훨씬 절약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 공약으로 채택하게 된 것"이라며 지방선거 당시 트램 공약 배경을 설명했다.

 

박 부시장은 "(지방선거)당시 각각 대전시장 후보로, 대덕구청장 후보로 나섰던 권선택 전 시장과 저는 2014년 초에 대덕구 송촌동 컨벤션 센터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둘러싼 토론회를 개최하여 트램 방식으로 건설할 것을 최초로 결정하여 공약화 했다"고 밝혔다.

 

대전에 트램을 도입해야 한다는 당시 공약을 대덕구에서 했다고 강조 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 이후에도 대전시 정무특보,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거치면서 ‘트램 3법’이라 불리는 도로교통법,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에 관련 규정이 마련되어 국회를 통과하기까지 국회로 청와대로 뛰면서 관련법의 개정 및 통과를 위해, 예타 통과를 위해 권선택 전 시장님과 함께 구슬땀을 흘렸다"며 트램의 대전 도입을 위해 전방위 노력을 했음을 시사했다.


민선 7기에 들어서 대전시 정무부시장으로 일하고 있는 그는 "지금까지 허태정 대전시장과 함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예타 면제 대상으로 확정되게 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이어 왔다"고도 밝혔다.

 

박 부시장은 "대전 트램의 예타 면제는 허태정 시장님 과 함께 대전시 공무원들이 한 팀이 되어 줄기차게 움직인 결과로 기쁜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고 말 한 박 부시장은 이번 결실은 "함께 난관을 돌파해 온 대전시 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대전시 공무원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앞으로 트램이 대전 도심을 달리게 되기까지에는 많은 난관이 있을 수 있다고 말 한 박 부시장은 "2025년 이후의 명절에는 트램을 타고 신탄진에서 도심까지 대전의 구석구석을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의 고삐를 놓지 않겠다"며 트램 건설 성공을 위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