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토지주,등산로 3곳 폐쇄 돌입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1/28 [11:23]

월평공원 토지주,등산로 3곳 폐쇄 돌입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1/28 [11:23]
▲ 등산로 일부에 철조망을 부설하고 출입통제에 나선 지주협회     © 김정환 기자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받아 들인 대전시의 행정에 반발하고 나선 월평공원 토지주들이 사유재산을 지키기 위한 독자 행동에 돌입했다.

 

월평공원지주협의회가 25일 월평공원 등산로 3곳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면서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 몫으로 남게됐다.

 

토지주들의 이번 결정은 대전시가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공론화위원회 의견만 고집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면서, 월평공원 토지주들이 고민 끝에 등산로 폐쇄를 결심하는 상황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등산로 폐쇄결정에 나선 토지주들의 이번 결정은 지난 50여년간 세금을 부담하며 시민의 편의를 위해 제공했던 공원부지에 대한 사유재산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등산로 폐쇄에 나선 토지주들은 등산로 폐쇄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을 비롯해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활동하는 최정우 목원대 교수, 양흥모 녹색연합 처장, 문성호 월평공원 저지 위원장 등이 책임져야 한다며, 월평공원 폐쇄에 대한 귀책을 분명히 했다.

 

지주협의회는 자료를 통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밝히며, 사유재산권 침해로 50여 년간 겪었던 어려움을 토로했다.

 

협의회는 “민간특례사업은 월평공원 갈마지구 총면적의 23%미만인 기훼손지 위주를 민간사업자에게 개발하도록 하고 나머지 77%이상의 공원면적을 민간자금으로 보상하고 그 곳에 공원다운 공원을 조성해 대전시민에게 돌려주자는 공원 회복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은 취임하자마자 공론화를 주장해 2018년 12월 21일 공론화위로부터 민간특례사업 반대건의를 받았다”면서 “시에는 현재 공원을 보상하고 조성 할 재원이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또 “월평공원은 1965년10월 13일 도시계획공원으로 결정돼 지금까지 54년이 됐는데, 그동안 우리 토지주들은 아무런 보상도 혜택도 받지 못하고 각종세금만 내 왔다”며 “이래도 가진자라고 우리 토지주들을 보상이나 받으려는 욕심쟁이로 호도하시겠느냐”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 토지주들은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다. 대전시장만 믿고 기다릴 수 없다”며 “우리 토지주들은 사유재산권을 행사해 등산로 3곳을 폐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토요일 토지주들이 소유하고 있는 사유지에 등산로 진입을 할 수 없도록 철조망을 부설 하는등 실력행사에 나섰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