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건위,건설교통국 소관 업무청취 나서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1/22 [16:23]

대전시의회 산건위,건설교통국 소관 업무청취 나서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9/01/22 [16:23]
▲ 이광복 산건위원장     © 김정환 기자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22일 제241회 임시회 2차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열고 교통건설국 및 도시재생주택본부 소관 일반안건 처리 및 업무보고 청취를 실시했다.
 
이광복 산건위원장(서구2, 민주당)은 “트램운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이 있어야 할 것으로 가뜩이나 좁은 도로환경에서 기존 버스전용차로 노선에 이어 트램운행시 필요한 트램노선까지 추가될 경우 교통정체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다”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책들을 미리미리 검토해 트램운행에 즈음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민주당)은 “트램건설이 대전시의 가장 큰 현안사업이지만 트램건설에만 행정력이 집중되면서 동부간선도로 건설사업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소홀한 측면이 있다”며 “대덕구 주민들 입장에서는 트램보다는 오히려 동부간선도로의 건설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동부간선도로는 단순히 교통편의 개선의 의미를 넘어서 대전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더욱 큰 의미와 상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유념하기 바란다. 행정으로부터 소외받고 있는 대덕구 주민들의 열망을 적극 감안해 간선도로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윤용대 의원(서구4, 민주당)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해 과거 그 건설방식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과 분열된 여론 등으로 시민들은 극심한 피로감을 겪은 바 있다”며“이제 중앙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여부 발표가 임박한 상황으로 대전시에서는 예비타당성 면제 또는 탈락 두 가지 상황에 대한 후속대책을 모두 마련해 놓고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산업건설위원회 회의     © 김정환 기자


또한 우승호 의원(비례대표, 민주당)은 “그간 추진해왔던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을 공공교통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대전시의 대중교통정책이 시민들의 교통수요 눈높이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었기에 이번 공공교통 정책 추진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금번 공공교통으로의 전환을 계기로 그간 시내버스, 도시철도에 집중되었던 정책의 외연을 택시, 자전거까지로 확장해 진정한 시민 중심의 교통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오광영 의원(유성구2, 민주당)은 “올해 택시요금이 전격 인상됐다. 시민들의 입장에선 요금인상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에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서비스 개선에 거는 기대가 클 것”이라며 “공공교통정책 추진으로 택시행정이 더욱 그 중요성을 더해가는 시점이기에 시민들의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택시행정을 펼쳐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 민주당)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에 관한 질의를 통해 “광역철도망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2024년 개통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며 더불어 “서대전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도 적극 마련하여 추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