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문화재단노조, “방만·독단경영 규탄” 성명 발표

공무원파견철회-수당지급-비정규직 정규직전환-방만경영개선 등 요구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2/17 [14:22]

충남문화재단노조, “방만·독단경영 규탄” 성명 발표

공무원파견철회-수당지급-비정규직 정규직전환-방만경영개선 등 요구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12/17 [14:22]
충남문화재단 노동조합은 17일 충남도공무원 파견 철회와 재단의 근로기준법에 따른 수당지급,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임원진의 방만경영 개선 등 4개항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경영진은 2019년 본예산 운영비 대폭 삭감, 전문 인력 부족, 잦은 직원 이직 등 잇따른 경영악화에도 반성과 책임은커녕 직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등 비정상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같은 경영진의 방만 독단 경영 행태를 고발하고 규탄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그 첫 사례로 “재단경영진은 노동조합과 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019년 공무원파견 요청 공문을 충남도와 충남교육청에 각각 송부했다”며 “이는 노사 신의를 저버리는 행위이며, 문화예술이라는 전문영역을 분야가 전혀 다른 공무원들이 주도하도록 하는 것이 민간전문기관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저해한다”고 전했다.
 
특히 “충남도는 그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문화재단 파견 공무원의 단계적 축소를 추진하겠다고 수차례 약속 및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재단이 공무원 인사철에 맞춰 갑자기 파견 증원 요청을 한 의도를 알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한 “재단 경영진은 직원들의 시간외근로수당 등 근로기준법 제58조를 위반하면서까지 해당 수당을 지급하고 있지 않고 있다”면서 “정액급식비와 자녀학비보조수당을 지급하라는 충남도 권고 역시 6개월 넘게 무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간 노조는 사측에 이 같은 사실을 수차례 통보하였음에도 사측은 이런저런 핑계로 회피를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조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재단 경영진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심지어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 사측 교섭단은 노측 교섭단에 사측의 의견에 합의가 되지 않으면 심의위원회를 재구성하겠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노조는 “경영진은 비합리적 업무지시와 불필요한 자료요구 등으로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를 과중시키는 등 비효율적 경영태도를 줄곧 유지하고 있다. 문화재단 직원 이직률은 충남도 출자출연기관 중 최고 수준”이라고 전하면서 “(경영진은) 자성하고 불합리한 경영시스템을 개선해야 마땅하나 그 원인을 모두 직원 개인의 문제로 떠넘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노조는 “경영진의 책임있는 변화와 노력이 있을 때까지 경영진 불신임 투쟁을 비롯하여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하여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햇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