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빈집-소규모주택 정비 간소화 근거마련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1/27 [17:08]

충남도의회, 빈집-소규모주택 정비 간소화 근거마련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11/27 [17:08]
충남도의회가 도내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시행 시 건축 규제 완화와 사업 절차를 간소화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27일 2차 회의를 열고 조승만 의원(홍성1)이 대표 발의한 ‘충남도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도내에는 약 3만7000호의 빈집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빈집은 미관저해는 물론, 안전사고, 슬럼화 등의 문제로 주민들의 정주여건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과거 전면 철거 방식의 대규모 재개발 사업은 수익성 위주 및 복잡한 이해관계로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2인 이상 소유자가 합의할 시 자율적으로 개량 및 건축할 수 있는 자율 주택 정비사업이 가능해진다.
 
또한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시행 시 기존 재건축사업 등에 비해 건축 규제 완화 및 사업절차 등이 간소화될 전망이다.
 
조승만 의원(홍성1)은 “도시화의 문제가 되는 빈집과 쇠퇴해 가는 도시들 중에서 오래된 소규모주택들의 개발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해당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주거환경 및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조례안은 내달 14일 열리는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심의 후 공포될 예정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