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고교 무상급식·무상교복 시행

대전시교육청-대전시, 고교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합의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0/08 [16:34]

대전시교육청,고교 무상급식·무상교복 시행

대전시교육청-대전시, 고교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합의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10/08 [16:34]
 
▲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김정환 기자 
내년부터 대전지역 고등학생과 유치원, 어린이집까지 무상급식지원이 확대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무상교복이 지원된다.
 
대전시교육청은 이같은 사실을 공지하고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무상급식, 무상교복 지원 관련 합의를 했다고 공식화 했다.
 
합의에 따르면 대전시교육청과 대전시에 따르면 양 기관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고교 무상급식 및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의 전면 시행시기와 분담비율 등에 대한 협의를 벌여 이 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약 10%(초 300원, 중 400원)의 인상분이 반영된 내년도 무상급식비 총예산 약 1,160억 중 교육청이 580억 원, 시와 자치구가 580억 원을 각각 부담하는 데 합의함에 따라, 내년부터 대전시 관내 300여개 학교 약 17만 1,600명의 학생이 무상급식의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관할 중앙부처가 달라 제도적 차이가 있다는 현실을 감안해 교육청과 시가 각각 역할을 분담키로 하고 유치원 무상급식은 전액 교육청에서, 어린이집 차액보육료와 무상급식은 전액 시에서 지원키로 합의했다.
 
유치원 만3~5세 대상 무상급식 전면 시행은 최근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 어린이집은 3∼5세 부모부담 보육료와 낮은 급식단가로 무상보육과 급식비 현실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전시는 내년부터 3∼5세 무상보육 및 어린이집 급식비 현실화를 통해 전국 최초 어린이집 무상급식을 실시하기로 했다.
 
중·고등학생 무상교복은 시내 소재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복과 하복 한 벌씩 지원하며, 교육청과 시가 각각 50%를 분담키로 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고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무상 교복, 유치원 무상급식, 어린이집 차액보육료 및 무상급식 등으로 총 1,471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학교에 다니고 부모들이 아이 키우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대전시와) 뜻을 모았다”며 “학생과 학부모가 행복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