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상임위 활동 활발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7/18 [17:01]

대전시의회, 상임위 활동 활발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7/18 [17:01]
 
▲ 제8대 대전시의회 의원들     © 김정환 기자
제8대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소속 상임위 활동이 활발히 진행 되면서 피감기관들을 긴장 시키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18일 제238회 임시회 제4차 회의를 열고 해당 상임위별 소관 기관에 대한 주요 업무보고와 관련 조레안 심의를 하는등 활발한 상임위 활동이 이어졌다.
 
상임위 소관 회의에서 행정자치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위하는등 관련 상임위원들의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민태권 의원(유성구1, 더불어민주당)은 질의를 통해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용역 계획에 대해서 질의하고, 대전시 도시계획에 의해 2011년부터 추진한 서남부 종합스포츠타운 조성계획이 진척이 안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중단된 사유와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지역주민들과 해당 토지 소유자들에게 자세한 설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남진근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도 야구장 건립 계획에 대해서 질의하고, 비 경기시 야구장 활용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것을 당부하는 한편, 원도심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야구장은 반드시 원도심 지역에 건립할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이사동 민속마을 조성 사업 추진 속도가 지지부진함을 질타하면서 관광객들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이사동 주변 개발도 함께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복지환경위원회 소관 의원들 질의에서 구본환 위원(유성구4, 더불어민주당)은 원자력연구원 주변 환경방사능 검사와 관련한 질의에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방사능 검사를 위해선 원자력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하며 올 하반기에는 전문인력 확충과 연 2회 검사가 아닌 상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당부 했다.

윤종명 위원(동구3, 더불어민주당)은 보건환경연구원의 보유 연구 장비가 매우 열악함을 지적하며, 연구장비 성능이 좋아야 정확하고 빠른 연구결과도 나올 수 있다며, 노후된 연구장비 성능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산업건설위원회 도시주택국, 도시공사 및 도시철도공사 소관 업무보고 청취 와 일반안건 심사를 실시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도시주택국 소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에서 “도시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구도심의 정주여건 확충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시의 도시주택 행정은 신도심 개발에만 치중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라고 지적하고 “특히 도시계획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구도심 중심의 재생과 발전에 보다 큰 무게를 두고 추진해야 한다며, 향후 대전시의 도시계획을 추진함에 있어 구도심 재생과 개발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도시공사 소관 업무보고 관련 질의에서 “대전 오월드의 적자가 60억원에 이르고 있어 일견 우려를 할 수 있으나 대전 오월드는 수익사업체로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레져 놀이시설로서 기능하도록 설립 하였으므로 대전시로부터 적자보전금을 받아 적자보전 및 시설보강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며 앞으로도 수익보다는 시설개선 및 보강에 운영의 무게를 더 두고 대전 오월드가 시민들의 훌륭한 놀이시설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날 상정된 시장제출 조례안인 도시주택국 소관「대전광역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원안 가결되었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도 "대전광역시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8개 안건을 심사 및 청취했다.
  
질의에 나선 김인식의원(서구3, 더불어민주)은 앞으로 이해관계자가 다수인 조례의 개정시에는 형식적인 의견수렴 보다 공청회나 토론회와 같이 실질적인 의견수렴이 가능한 방식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대전광역시 학교 수업료 및 입학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새정부 핵심 공약인 고교무상교육 조기 실현을 위해 입학금 면제의 근거를 조례에 명확히 하는 것으로 원안가결 됐다.

질의에 나선 문성원의원(대덕구3, 더불어민주) 올초부터 고등학교 입학금을 면제키로 전년도에 내부방침을 정했음에도 조례를 개정하지 않고, 규칙을 우선 개정하여 입학금 면제를 추진한 것은 의회의 조례 제․ 개정권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므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