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한국전쟁 특별사진전‘1952년, 그 여름의 시청 2층 로비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7/17 [17:49]

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한국전쟁 특별사진전‘1952년, 그 여름의 시청 2층 로비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7/17 [17:49]
 
▲ 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 대전시 제공
한국전쟁기 대전시민의 일상과 풍경을 담은 사진전이 열린다.
 
대전시는 오는 18일부터 광복절인 8월 15일까지 시청 2층 로비에서 한국전쟁 특별사진전 ‘1952년, 그 여름의 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특별사진전에 전시되는 사진은 뉴튼 대령이 육군에 기증한 한국전쟁기 사진 가운데 대전을 배경으로 한 사진들이다.
 
지난 6월 미8군 1지역대 사령관인 뉴튼 대령이 한국전쟁에 참전한 외조부 토마스 휴튼 상사가 찍은 칼라사진 239장을 육군에 기증했는데, 그 중 상당수가 대전 사진으로 밝혀졌다.
▲ 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 대전시 제공
 사진이 공개된 후 대전시는 곧바로 육군정보기록단의 협조를 받아 사진의 원본 파일을 제공받았고, 별도의 고증절차를 거쳐 문화재종무과와 시립박물관 공동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에 전시되는 약 50여장의 사진들은 모두 역사적 가치가 높은 기록사진들로 한국전쟁기 대전을 담은 최초의 칼라사진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특별하다.
 
새로 발굴된 사진 중에는 대전 중구 선화동에 서 있던 ‘영렬탑’과 대전역 앞 ‘을유해방기념비’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 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_포스터      © 대전시 제공
 이를 통해 그동안 건립 시기에 대해 논란이 있던 영렬탑의 건축연대가 광복 후가 아닌 일제강점기였을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리게 됐으며, 현재 보문산에 자리하고 있는 을유해방기념비의 원래 위치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현재 대전시의 문화재로 지정된 수운교의 ‘광덕문(廣德門)’과 ‘종각(鐘閣)’ 사진도 발견돼 문화재의 기록화 사업 등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전시 후 사진들은 모두 대전시립박물관에 보관될 예정이며, 대전시는 향후 보다 정밀한 고증 작업을 거쳐 별도의 사진집 발간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 한국전쟁기 대전의 모습은 어땠을까 _포스터      © 대전시 제공
(사)대전문화유산 울림의 안여종 대표는 “대전은 한국전쟁 중 임시수도였던 곳으로 대전전투와 대전형무소 민간인 학살 등, 한국전쟁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그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관련 기록물을 수집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거 같다”며 “이번 사진전을 통해 앞으로 한국전쟁과 관련된 지역사 연구와 자료 발굴들이 꾸준히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미디어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