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산하 기관장, 새 시장 왔는데 거취표명 하나도 없어

허태정 시장 ‘새로운 출발’ 머쓱...시청은 시대요구에 맞게 조직개편 나서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7/16 [10:08]

대전시 산하 기관장, 새 시장 왔는데 거취표명 하나도 없어

허태정 시장 ‘새로운 출발’ 머쓱...시청은 시대요구에 맞게 조직개편 나서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7/16 [10:08]
"염홍철 시장 퇴임 때 정무직 일괄사퇴와 크게 달라"
"시정방향과 철학이 다른 만큼 최소한 재신임의 절차 밟아야 "

‘시민의 정부’를 자임하며 출범한 허태정 시장의 대전시가 민선 제7기에 돌입했으나 시 산하기관 기관장들의 자발적인 재신임 절차 움직임이 보이지 않아 ‘새로운 시작’은커녕 구체제 인물과의 불편한 동거가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새로운 시작’을 선거캐치플레이즈를 내걸어 60%에 가까운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뒤 ‘시대정신을 반영한 시민의 지방정부’ 구성에 착수했다.

허 시장은 이에 따라  시대정신과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시청의 공무원 조직 개편에 나섰다. 시·구간 권한 조정은 물론 공교육 전담부서 및 감사위원회, 성인지담당관 등을 신설하고,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부서 역할조정과 도시정책관련 부서의 통폐합 등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시청내 움직임과는 달리 시 산하 공공기관은 허 시장의 ‘새로운 시작’ 시정방침에 일체 호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의 지방정부 구성을 위한 새로운 시작에 맞는 운영개혁조치 발표는 물론이고,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도록 단체장들의 재신임을 위한 사직의사 표시나 거취위임 표명 등을 내보이지 않고 있다.

산하기관 단체장들의 이러한 행동은 민선 5기 염홍철 시장이 퇴임할 때 정무직 공무원들이 염 시장과 함께 같은 날 일괄 사퇴한 행위와 크게 다른 행보이다. 당시 일자리특별보좌관(경제특보)은 계약기간이 1년 8개월이나 남았어도 새 시장의 시정철학 존중과 그에 따른 인사발탁 등을 위해 기꺼이 물러나는 것이 정치적 도의라며 흔쾌히 사퇴했다.

특히 현재 재임 중인 단체장 일부는 임용과정에서부터 자격시비가 일어나기도 했고, 특정인사 연루설 등의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한 정치권 인사는 “산하 단체장들은 임기가 보장됐다고 하지만, 새로운 시장이 들어서면 전임 시장과는 시정방향과 철학이 다른 만큼 최소한 재신임의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이 정치적 예의이고 자세”라며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시정구현을 위해 새 시장이 자신의 철학에 맞게 소신껏 일하도록 단체장들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 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