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후보 장애진단서 의혹 '사실로 밝혀지나'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6/05 [18:34]

허태정 후보 장애진단서 의혹 '사실로 밝혀지나'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6/05 [18:34]
▲ 조승래 허태정 후보 총괄선대위원장이 제시한 허 후보 장애진단서 사본.     © 김정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의 2002년 지체장애등급(6급 1호) 판정 근거가 된 당시 발급 장애진단서가 관련 법규정을 위반 한 것으로 발급이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사실로 들어나면서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허태정 후보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유성구갑)이 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장애등급을 받는 과정을 설명 하면서 제시한 ‘장애진단서’ 사본이 의혹을 제거하기 힘든 진단서로 볼 수 있는 결정적 근거가 됐다.

당시 기자간담회를 하면서 조 의원은 장애진단서를 공개하며 “등급 판정 등은 의사의 소견을 근거로 동사무소에서 판정하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후보는 진단하러 갔던 사실과, 장애등급 통보를 받은 사실만 알고 있다”고 말해 허 후보와 직접 관련이 없음을 주장했다.

대전 중구 오류동 계룡병원 소속 의사 소견으로 발급된 장애진단서에는 ‘우측 제1족지 절단으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며 지체(절단)장애인 6급 1호 라고 장애등급 까지 기록해 발급한 사본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나 현재도 6급 1호는 엄지손가락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발가락 하나 절단으로는 어떠한 장애등급도 받을 수 없다. 

의혹이 있는 장애진단서라고 판단 하는 근거다. 하지만 허 후보는 이 진단서를 제출하고16년간 장애인으로 살아오며 장애인에게 부여된 혜택을 받았고, 선거과정에서도 이 점을 강조하며 표심을 호소하기도 했다.

장애인 허 후보는 또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유성구청장 재직 당시 총 148건의 부당 장애등록을 적발해 취소시키면서 정작 자신의 장애등록에 대해서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허 후보의 장애등급 의혹에 대해 자유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는 5일 둔산동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허 후보의 병역면제 및 장애등급판정과 관련한 의혹을 일일이 열거하며 후보 자질에 문제를 제기했다.

허 후보는 그동안 “1989년 7월 여름 대화동 공사현장에서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을 다쳤고, 인근 소망병원에서 2주 정도 입원했다. 당시 검지는 치료가 됐지만 엄지는 절단됐다. 언제 어떻게 다쳤는지는 1989년도니까 기억을 정확하게 다 할 수는 없다. 이를 바탕으로 2002년 장애등급 판정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박 후보는 “언제 어디서 사고를 당한 것인지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넌센스”라며 “산재처리를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절차가 까다로워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나 치료비를 누가 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은 더더욱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장애등급과 관련해서도 “허 후보 측은 ‘당시엔 병원에서 동사무소로 진단의사의 소견을 보내면 동사무소에서 판정했다’고 하는데, 어떤 의사가 환자가 원하지 않은 허위 장애진단서를 발급하겠느냐”며 “이는 명백한 조작과 상호의견, 허위와 날조에 의해 장애등급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