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구,77개 아파트 중 12곳 폐비닐 정상수거 합의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4/22 [17:13]

대전서구,77개 아파트 중 12곳 폐비닐 정상수거 합의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4/22 [17:13]
대전 서구가 ‘폐비닐 수거 거부’ 사태를 공동주택과 업체와의 자체적인 협상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폐비닐 수거 문제’는 지난해 7월 세계 최대 재활용 쓰레기 수입국인 중국이 수입 중단을 선언하면서부터 발생했다. 수출길이 막히고 재활용품 가격까지 폭락하면서 수거 업체들은 경영난에 시달리게 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구는 수거 거부가 예고된 아파트 77곳를 직접 방문해 현 사태의 발생 요인 설명하고, 수거업체와 공동주택 간 재활용품 단가 하향조정에 합의할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섰다.
  
그 결과 ▲신선마을 ▲원앙마을2단지 ▲국화 한신 ▲국화 우성 ▲늘푸른 ▲개나리 ▲코오롱 ▲백합 ▲한우리 ▲남산탑스빌 ▲아이누리 아파트가 수거 업체로부터 받아온 판매이윤을 조정하는 조건으로 폐비닐 정상 수거에 합의했다.
  
이밖에도 다수의 공동주택에서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어 정상수거에 합의하는 아파트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구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은 서로 간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화와 양보로 풀어내는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민들의 분리배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재활용품을 적정 배출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