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GM 사태·美 철강 규제’ 대응 방안 모색

자동차 부품·철강업체·전문가 등과 상황점검·대책회의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2/27 [22:46]

충남도 ‘GM 사태·美 철강 규제’ 대응 방안 모색

자동차 부품·철강업체·전문가 등과 상황점검·대책회의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2/27 [22:46]
충남도가 27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자동차 및 철강 산업 위기 관련 상황 점검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GM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미국의 한국산 철강 수입 규제 등 통상 압력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열렷다.
 
이날 회의에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 현대제철과 휴스틸 등 관련 기업 관계자,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소 유승록 상무, 도 관련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우선 군산공장이 폐쇄되더라도 인근 보령·서천 지역 GM 관련 협력업체들의 피해는 당장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관창산업단지 내 GM 보령공장의 경우 앞으로 10년 동안의 생산 물량을 확보한 상황이다.
 
그러나 GM이 추후 다른 공장 폐쇄 카드를 꺼낼 경우, 도내 일부 협력사들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고용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는 또 미국 정부가 무역확장법 제232조에 따라 자국 수입 철강에 대한 관세와 한도량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나라 철강의 대미 수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도는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공조하는 등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살피기로 했다.
 
도는 특히 군산공장 폐쇄와 미국 철강 수출 규제로 기업의 자금 유동성이 악화될 경우에 대비해 기업 회생 자금 10억원과 경쟁력 강화 자금 25억원, 혁신형 자금 25억 원 등 총 60억원의 자금을 확보, 기업이 요청할 경우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 바이어 연결 등 해외 판로 개척 및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고, 중소기업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기술 개발 및 기반 구축 지원 등 도 차원의 대응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