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안전한 문화재 환경 조성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1/30 [17:07]

문화재청, 안전한 문화재 환경 조성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8/01/30 [17:07]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숭례문 화재 10년을 맞아 그간 추진한 문화재 안전방재 현황과 앞으로 더 안전한 문화재 관리와 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을 밝혔다.
 
올해는 2008년 2월 10일 숭례문(국보 제1호)이 방화로 인한 화재로 피해를 본지 10년이 되는 해다. 문화재청은 이 사건을 계기로 문화재를 화재 등의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국민의 문화재 안전관리 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2월 10일을 문화재 방재의 날로 지정하였다. 또한, 화재와 지진 등 재난에 강한 문화재 환경을 만들고자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문화재청은 ▲ 현장 중심의 재난대응체계 구축, ▲ 초기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첨단기술 활용, ▲ 안전 우선의 방재정책 기반 강화를 위한 제도를 개선하는 등 안전한 문화재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였다.
 
먼저, 문화재보호법을 개정하여 소방관서 등 관계기관에 즉각 지원을 요청하는 규정을 마련하였으며, 국립문화재연구소에 안전방재연구실을 신설하여 문화재 안전방재 연구에 전문성을 더했다. 국보‧보물로 지정된 목조문화재는 소방‧방범 방재설비를 전면 설치하였으며 24시간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였다.
 
무엇보다 최근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했던 지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인 재난에 대한 방재대책을 철저히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포항 지진이 발생하자 문화재청은 즉각적인 대응과 실시간 상황보고를 통해 문화재 피해를 최소화하였다. 현재는 지진대응 매뉴얼을 개선하고 문화재 지진위험지도 구축과 건축문화재의 내진 진단기준 마련, 교육을 통한 현장대응력 강화 등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부터 문화재청은 재난에 강한 문화재 환경 조성을 목표로 문화재 방재대책을 더욱 체계화하고 현장 방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할 것이다.
 
우선 예방에 중점을 둔 문화재 방재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 그간 추진한 재난방재대책에 대한 분석 평가로 다양화․대형화되고 있는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세부 내용으로 방재시설 확충, 전문인력 배치, 교육․훈련계획, 상시관리, 첨단시설 문화재 방재 도입 방안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방재기술을 문화재 현장에 적용해 나간다. 상시관리가 어려운 문화재 현장에는 인터넷 체계를 구축해 긴급대응체계를 확보하고, 외부요인(기상정보, 산불정보, 재난이력 등)과 내부요인(문화재 특성, 현장별 방재시설 정보, 안전점검 이력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현장별 대책 수립의 판단근거를 제공하는 문화재 방재정보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재 소유자‧관리자 안전교육을 고택과 사찰 문화재 관계자로 대상을 확대한다. 재난 발생 시 문화재 소유자‧관리자 등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각 건축 문화재 현장마다 재난대응 매뉴얼을 작성‧비치하는 등 현장대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참고로, 2008년 화재 이후 2013년에 완공된 숭례문은 전통 단청과 전통 수제 기와를 사용하여 복구하였으나 이후 발생한 단청박락과 숭례문 구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문화재청은 이를 보완하고 불합리한 수리체계를 개선하는 등 숭례문 복구공사 이후 후속 조치를 진행하여 왔다.
 
먼저 매년 단청박락과 구조안전 사전점검을 펼치고 있다. 현재 단청박락은 안정화 추세에 있으며 문루 구조 변화, 목재의 갈램과 벌어짐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지반공사는 2015년에 조선 중‧후기 토(土)층으로 완료하였으며, 경복궁에 임시로 보관하고 있던 숭례문 화재 피해 수습부재(총 3,532여 점)는 지난해 12월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경기도 파주)로 이송하였다.
 
또한, 문화재청은 숭례문 복구공사를 계기로 현실에 부합되지 못한 법 제도, 자격증 불법대여, 전통기법과 전통재료의 단절 등 문화재 수리체계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수리 책임성 강화와 시험․교육 제도 개선 등을 완료하는 등 수리분야 제도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앞으로는 문화재수리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문화재별 수리이력, 설계도서 등 관련 자료의 체계적 관리․활용과 책임(준공)설계제도 도입, 중요 수리사업 책임 감리 등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수리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그리고, 전통단청 안료 사용 등 전통기법과 전통재료 역시 적극적으로 계승할 것이다. 전통단청 연구개발은 지난 2014년부터 전통단청안료 제법 규명과 재현 연구, 품질기준과 현장 적용성 연구 등을 진행 중으로, 올해부터 전통단청 시공법과 품셈 연구, 전통단청 시범사업(연 2~3건)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와 시범사업 모니터링을 통해 전통단청 시방서(시공기준)와 표준품셈, 시공 기술교범, 하자기준 등을 정립하고 단청기술자 교육 등 전통기법 보급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문화재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으로부터 문화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철저한 대응과 대책을 꾸준히 마련하여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한편, 국민에게도 문화재 방재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보호 활동에 함께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국민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문화재 방재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