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한국지적학회, 도시공간정보 컨퍼런스 개최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2/01 [16:31]

대전시-한국지적학회, 도시공간정보 컨퍼런스 개최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7/12/01 [16:31]
대전시가 한국지적학회와 함께 12월 1일 시청 3층에서 공간정보 관련 산업체, 대학, 연구소, 국토교통부와 전국 시․도 관련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7년 도시공간정보 컨퍼런스 및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 7회를 맞이하는 도시공간정보컨퍼런스는 개막식, 최첨단 측량 장비 전시회, 특별․초청강연, 한국지적학회 학술대회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되었다.
 
이번 도시공간정보 컨퍼런스에서는‘제4차 산업혁명 시대 지적 및 공간정보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공간정보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심도 싶은 논의와 공유의 장이 마련되었다.
 
특히, 특별강연에서 국토교통부 김택진 공간정보제도과장은 제4차 산업혁명과 부동산이라는 주제로 2018년도 정부의 공간정보 정책에 대해 공유했다.
 
한국드론교육협회 박세영 실장은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기술 제품인 드론의 실생활과 연계를 위한 4차 산업혁명의 실현 드론&코딩에 대해 강연했다.
 
또한, 충남대학교 임재형 연구원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3차원 공간정보 취득과 활용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아울러, 한국지적학회 학술대회에서는 지적재조사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의 연계 추진 방안,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연속지적도와 지형도 필지 정보 융복합, 주위토지통행권 적용 대상 필지의 지적공시에 대한 연구, 지상측량과 UAV 연계를 통한 임야지역 경계설정 방안, 독도산업의 활성화 방향에 대한 논문발표와 심도 싶은 토론이 이루어졌다.
 
전시장에서는 공간정보와 IT 융․복합 기술과 최첨단 측량 장비를 전시하였으며, 직접 드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재관 대전광역시장 권한대행은“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사람과 사물간 융합과 연결이 핵심인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정보야말로 미래의 핵심기술”이라며“이번 도시공간정보 컨퍼런스를 통해 우리 시도 공간정보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가 되도록 할 것 ”이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