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하나은행, 교통카드시스템 개선 나선다.

단말기 최신기종 교체 추가설치, BMS 구축 등 시민이용 편리성 증대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1/16 [17:56]

대전시-하나은행, 교통카드시스템 개선 나선다.

단말기 최신기종 교체 추가설치, BMS 구축 등 시민이용 편리성 증대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7/11/16 [17:56]
대전시는 2008년 구축되어 노후화된 기존 교통카드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고도화 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의 이용편리성을 증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도화 사업은 2018년 6월 사업완료를 목표로 추진되며, 사업비(약 70억 원)는 대전광역시 교통카드사업자인 ㈜KEB 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이 부담한다.
 
고도화의 핵심사업은 ▲ 교통카드 단말기 최신기종 교체 및 추가설치 ▲ BMS(버스운행관리시스템) 구축 ▲ 버스내부 혼잡도 표출  ▲ 통신방식 개선 등이다.
 
주요내용으로는 교통카드 단말기를 기존 구형(B300)에서 최신기종(B650)으로 교체해 교통카드 처리속도를 높이고, 기존 1~2개 설치되어 있던 하차단말기를 전 차량에 2개씩 설치해 하차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그리고 BMS(버스운행관리시스템)를 신규로 구축해 시내버스 운행상황(배차간격 준수여부, 고장·사고에 따른 결행여부, 운행횟수 준수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함으로써 시내버스 교통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킨다.
 
버스도착알림 단말기(BIT)에 버스내부 혼잡도를 표출함으로써 이용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 시민편의를 도모하기로 하고, 버스도착알림 서비스와 관련, 현재 통신이 불안정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던 기존의 통신방식을 LTE 통신방식으로 개선함으로써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이용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대전시는 그동안 전국호환 교통카드 5종 중 2종[캐시비(부산), 원패스(대구)]이 대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했으나, 교통카드시스템 개선을 통해 모든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대전시 전영춘 버스정책과장은 “앞으로 교통카드사업자인 ㈜KEB 하나은행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교통카드시스템 고도화 사업이 완벽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