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트램 도입 한층 더 탄력 받아

대한교통학회 추계학술대회 참가, 대전트램 성공건설 파트너 쉽 구축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9/28 [18:17]

대전시, 트램 도입 한층 더 탄력 받아

대한교통학회 추계학술대회 참가, 대전트램 성공건설 파트너 쉽 구축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7/09/28 [18:17]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대전시의 대중교통정책이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되었다.
 
대전광역시는 28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 에서 열린‘트램으로 여는 미래’학술발표회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계획과 대중교통체계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대한교통학회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교수, 연구원 등 교통분야 전문가와 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 등에서 60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회에서 대전시 장시득 트램건설계획과장은󰡐도시철도2호선 트램 추진계획󰡑과 관련해 법제도 정비 등 정치권, 중앙정부와의 협의 과정과 트램 도입 시 차로감소로 인한 교통혼잡 우려 구간에 대한 공사기법, 시민과의 공감 형성과정 등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발표에 나선 대전시 교통정책과 한대희 박사는 트램 건설에 따른 대중교통체계 혁신로드맵 제안󰡑을 통해“트램이 성공하려면 해외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학습해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며“도입목표를 명확히 해 트램을 스스로 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시민 홍보와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박사는 또 해외사례를 참고하면서 대전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린󰡐트램 노선을 고려한 도로망체계 재정립󰡑,󰡐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교통신호체계 등 교통운영방안󰡑,󰡐트램,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운영할 주체, 방식󰡑준비가 필요하다고 혁신로드맵을 제시했다.
 
대전시 관계자는“정부예산에 대전트램 기본설계비 30억 원이 반영되었고 트램 설치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개정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중앙 정부에서도 트램 건설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며“트램 건설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